국무총리 주재 3차 자살예방정책위
코로나19 속 자살률 ↑ 청년여성
처음 ‘자살위험군’ 분류해 대책 마련
심리 안정·돌봄 지원 강화하고
무급휴직·프리랜서 지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로 코로나19 유행세를 통제하겠다고 나섰지만 작업장과 사우나 등 일상감염이 지속되고 있는 18일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출근하고 있다. 2020.11.18. ⓒ뉴시스·여성신문
코로나19 유행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 11월 18일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최근 코로나19 장기화 속 2030 여성의 자살 급증이 사회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정부가 이를 막기 위한 여성 심리·정서 안정 및 돌봄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가 2030 여성을 ‘자살 위험군’으로 공식 분류하고 범정부 차원의 예방대책 마련에 착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30 여성의 자살률은 코로나19 이전에도 높았지만, 주요한 고독사, 극단 선택에 대한 대책은 주로 청소년, 50대 남성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여성들은 정책의 사각지대에서 외롭게 신음하고 있었다. (관련기사▶ 코로나 우울, 20대 여성에게 더 가혹하다 www.womennews.co.kr/news/202403)

이런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지난달 30일 제3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가 열렸다. 보건복지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등 11개 관계 부처가 참여한 이날 회의에선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 고립감 경제적 취약계층으로서의 고용 불안 돌봄 부담 누적 등을 2030 여성의 자살 증가 원인으로 진단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우선 정부는 ‘여성 자살예방 상담’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여성·가족 지원기관과 자살예방 전문기관 간 연계를 통해 상담을 확장한다. 또한, ‘2030 위기여성 종합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심리·정서 안정을 위한 자조모임과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한다.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예방을 위한 사회관계망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여성 노동자 지원 정책도 마련됐다. 무급휴직 중인 청년 여성과 프리랜서 등을 발굴·지원하고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인턴제도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월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는 여성에게 더욱 집중된 돌봄 부담을 완화하려는 방안도 제시했다.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 등에 제공하는 방문 돌봄 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와 지역사회가 공동육아를 지원하는 ‘공동육아나눔터’ 등 대안적 돌봄기능을 확대하기로 했다. 여성과 남성이 함께 아이를 돌보는 ‘평등한 상호돌봄 문화’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세분화된 성별·연령별 분리통계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2030 여성의 자살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태에 대한 근본적 원인분석을 지속해 나가기 위함이다. 또한, 정부는 여성이 자주 찾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살예방 정보를 널리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 전화하면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