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성적 발언·인신공격 이어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국회복’이 따로 있나?" 비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회의장을 나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회의장을 나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 분홍색 원피를 입고 나타나자 그의 복장을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지난 4일 류 의원은 국회 본회의장에 분홍색 도트무늬 원피스를 입고 채 등장했다.

그의 복장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됐다. 이날 본회의 이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방송인 김어준 씨가 만든 친여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딴지일보’ 게시판에는 류 의원의 복장을 지적하는 글이 잇따랐다.

이들은 류 의원을 향해선 “꼰대 나이든 국회의원 형님들은 그래도 눈요기된다고 좋아할 듯”, “탬버린 손에 걸치고 옵빠 한번 외쳐라”, “미투 낚시질 한다”, “도우미 아닌가” 등 성적 발언과 인신공격을 했다.

류 의원을 향한 ‘복장 지적’이 계속되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5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국회복’이 따로 있나? 미친 XX들, 개XX을 떠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자신의 SNS를 통해 “의상이 다소 부적절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성적인 발언 등을 들을 이유는 없다”며 “류호정의 옷에 대해 586 남성들은 유시민이 청바지를 입고 국회에 입성하던 때와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ytn
ⓒytn

17년 전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국회의원 선서자리에 백바지를 입고 나타났다가 국회 모독 논란이 있었다.

개혁국민정당 소속 의원이었던 유 이사장은 2003년 4월 29일 국회의원 선서를 위해 캐주얼 자켓에 노타이, 백바지 차림으로 단상에 섰다.

앞서 류 의원은 지난 6월 반바지 차림으로, 지난달에는 청바지를 입고 본회의에 참석해 주목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