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본청에서 국회 행정안전 위원회가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홍수형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는 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인사청문회에서 성추행 혐의 피고소 사실이 유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 판단을 지켜보면서 경찰 수사 여부를 판단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홍수형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는 20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혐의 피고소 사실이 유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현재 검찰에 고소·고발이 접수돼 있어 검찰 판단을 지켜보면서 경찰 수사 여부를 판단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연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내부 수사 정보 유출에 대한 한 점의 의심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박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의 ‘피소 사실 유출’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성추행 혐의로 고소하자 마자 피고소 사실이 박 시장 측에 전달돼 증거 인멸의 기회를 줬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김 후보자는 경찰이 지난 8일 오후 4시 30분 박 전 시장에 대한 고소장 접수 사실을 당일 청와대에 보고한 데 대해 "정부조직법 등 통상적인 국가 운영 체제에 따라 보고한 것으로 안다"며 "사회의 이목을 집중하는 중요 사건 등에 대해서는 발생 단계에서 보고하는 것으로 우리 내부 규칙에 규정돼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에 대한 경찰 조사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젠더특보의 출석 일정을 조율 중인데, 출석이 이뤄지면 당장 (피소 유출) 상당 부분이 파악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임 특보는 박 전 시장에게 성추행 의혹 관련 소문을 처음으로 전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임 특보는 8일 고소장이 접수되기 1시간30분 전(오후 3시쯤) 박 시장에게 “오늘(8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외부 인사들이 나를 찾아와 ‘(박 시장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됐다’고 전했다. 무엇인지 짚이는 것이 있나”라고 물었다고 알려져 있다. 

앞서 미래통합당은 임 특보 등 11명을 청문회 증인으로 신청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이 거부해 증인 채택이 무산됐다.

김 후보자는 경남 합천 출생으로 경찰대학교 4기다. 워싱턴 주재관과 경찰청 생활안전국 국장, 경남지방경찰청 청장, 부산지방경찰청 청장 등을 지냈다. 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오는 23일 민갑룡 현 경찰청장 후임에 이어 경찰청장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