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겨레 신문에 직접 기고문 보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앞에서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가 '박원순 성폭력 사건 대응 관련 서울시 공개 질의서 제출' 기자회견을 열고 활동가는 '서울시는 응답하라'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홍수형 기자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앞에서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가 '박원순 성폭력 사건 대응 관련 서울시 공개 질의서 제출' 기자회견을 열고 활동가는 '서울시는 응답하라'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홍수형 기자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88일만에 처음으로 이른바 ‘6층 사람들’ 중 피해자의 편에 선 사람이 나왔다. 피해자와 13개월 간 일을 한 이대호 전 서울특별시 미디어 비서관이 ‘한겨레’에 기고문을 보내고 피해자에 대한 의심과 추궁을 거둬달라고 호소했다.

5일 한겨레는 이대호 전 비서관의 기고문을 공개했다. 이 전 비서관은 ‘서울시장 사건 피해자를 의심하는 분들에게’를 통해 “피해자의 피해 주장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전 비서관은 2016년 12월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실에서 일을 시작해 2017년 3월부터 2019년 5월까지 박 전 시장과 일을 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간은 피해자의 근무시점과 겹친다.

이 전 비서관은 “고인을 참 좋아했고 진심으로 존경했다”며 “그래서 실종으로부터 시작된 일련의 일들은 받아들이기가 어려웠다”고 운을 뗐다.

이어 “피해자 쪽 변호인단은 더 자세한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며 “사건 당시 고인과 대책회의를 했다고 알려진 핵심 측근들도 근거를 들어 피해 사실 자체를 부정하거나 무고를 주장하고 있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박 전 시장의 극단적인 선택 이후 쏟아진 2차 가해와 의심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피해자는 평범한 직장인이자 좋은 동료”라며 “거짓 피해를 주장해 얻을 것은 없다. 외려 피해 사실을 알린 지금, 일상을 완전히 잃어버린 채 큰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피해자를 의심하고 음해하며 신원을 추정하는 행동을 관둘 것을 당부하며 “고인의 명예를 지키고 싶다면 더더욱 하지 않아야 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 전 비서관은 “누가 폭력을 저질러도 처리될 수 있는 제도, 피해를 본 사람의 입장을 우선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 반성, 사과, 속죄, 용서, 화해를 거쳐 곁으로 돌아올 수도 있었던 어떤 소중한 사람을 지키는 길이기도 하다”고 끝맺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