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직원 7명 후원금 법인 귀속된다 주장
나눔의 집 운영진 "아니다" 반박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의 ‘나눔의 집’ 앞에 돌아가신 일본군‘위안부’ 할머니들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의 ‘나눔의 집’ 앞에 돌아가신 일본군‘위안부’ 할머니들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여성신문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복지시설인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 들어오는 후원금이 실제 피해자를 위해 쓰이지 않고 시설을 운영 중인 대한불교조계종 산하 법인으로 귀속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대월 나눔의집 학예실장 등 직원 7명은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나눔의 집은 할머니들에 대한 지원을 내세워 막대한 후원금을 모집 중”이라며 “법인은 60억원이 넘는 부동산과 70억원이 넘는 현금자산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부동산과 현금자산은 모두 후원금으로 마련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나눔의 집을 운영하는 법인 정관에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사업’에 대한 내용이 없다“며 ”문제가 방치되면 국민들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써달라고 기부한 돈이 대한불교조계종의 노인요양사업에 쓰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나눔의 집 운영진이 할머니들의 병원 치료비, 필요한 물품 구입을 모두 피해자 개인의 돈으로 지출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3월 이후 해당 문제를 시설 운영진과 법인 이사진에 해결할 것을 요청했으나 해결되지 않아 지난 3월부터 언론에 제보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나눔의 집에 적립된 후원금은 65억여 원에 달한다.

이날 한 언론이 공개한 나눔의 집 계좌 지출 내역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 4월까지 5년간 745만원이 나눔의 집 대표이사 월주 스님의 건강보험료로 빠져나갔다. 해당 돈의 출처가 후원금으로 밝혀지자 논란이 일었다.

해당 사실에 대해 나눔의 집 법인 이사인 화평 스님은 ”법인이 2010년 경 나눔의 집 역사관 건물을 짓기 위해 농지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월주 스님이 법인 대표라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건보료 납부기록이 필요해서 납입했던 것“이라며 ”경기 광주시 감사에서 부적절한 집행이라는 지적이 나와 해당 돈을 다시 반납했다“고 밝혔다.

조계종은 ”현재 조계종 스님들이 이사진으로 있어서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나눔의 집은 절대 조계종 쪽으로 후원금이 들어올 수 없는 독립법인이다“라고 밝혔다. 안산권 나눔의 집 소장은 ”후원금은 모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복지사업과 기념사업, 추모사업에만 쓰였다. 할머니들의 의료비, 간병비 등은 모두 국비 지원이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