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요미우리신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1월 서울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여성신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1월 서울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여성신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달 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을 연내에 해산할 방침을 일본측에 전달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8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한일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강 장관이 지난달 1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회담할 때 화해·치유 재단의 연내 해산 계획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고노 외무상은 “재단 해산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거부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조기 방일을 요청했다. 이에 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재단 해산 후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 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라며 해산을 시사한 바 있다.

화해·치유 재단은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약 98억7000만원)으로 2017년 7월 출범했다. 피해자와 그 유족에 대한 치유금 지급 사업을 했으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한 끝에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을 전액 정부예산으로 충당키로 한 바 있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는 한국 측에 재단 해산 계획의 번복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며 “아베 총리가 9일 도쿄에서 열리는 한·일 공동선언 2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 참석해 양국 간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위한 협력을 호소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