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료품 물가 1위는 스위스

실질 구매력을 반영한 한국의 음식료품 물가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식품 물가 누적 상승률 역시 25%에 달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다. 정부는 국민이 실제로 느끼는 체감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15일 OECD가 발표한 구매력 평가(PPP:Purchasing Power Parity)를 고려한 물가 수준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가격 수준은 147로 나타났다. OECD 평균(100)보다 47% 높은 수치다.
PPP를 고려한 물가 수준은 경제 규모와 환율 등 변수를 구매력 기준으로 국가 간 물가를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든 지표다. 구매력이란 화폐 1단위로 구매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수량을 뜻하며, 실제 각국 국민이 느끼는 체감물가 수준을 비교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한국의 음식료품 물가 수준(147)은 OECD 38개국 중 두 번째로 높았다. 1위는 유럽의 대표적인 고물가 국가로 꼽히는 스위스(163)였다. 일본(126), 독일(107), 미국(94), 영국(89) 등이 한국보다 음식료품 물가가 낮았다.
한국의 의복·신발 물가지수와 교육 물가 역시 각각 137, 110로 평균을 웃돌았다.
반면 여러 품목을 포괄하는 가계 최종 소비(HFC: Household Final Consumption) 물가는 85로 평균보다 낮았다. 교통, 문화·여가, 외식, 주거 물가도 평균을 밑돌았다.
전체 물가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먹고 입는 등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품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뜻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1분기 소비자물가지수는 116.03이다. 이는 2020년 물가를 기준점(100)으로 삼아 계산한 것으로, 2020년 이후 누적으로 물가는 16% 올랐다.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 비중이 큰 144개 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올해 1분기 119.09를 기록했으며, 식품 물가지수는 125.04를 기록했다.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체감도가 높은 생활물가·식품 물가가 실제로도 더 많이 오른 셈이다.
정부도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재명 대통령은 최근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회의에서 “라면이 진짜 2천원이냐”고 물으며 “물가 문제가 우리 국민들에게 너무 큰 고통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는 지난 13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식품·외식업계 및 전문가와 함께하는 ‘밥상 물가안정 경청 간담회’를 주재하고 “유통 과정이 불분명하거나 불투명한 품목들을 대상으로 거래의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