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외교부 대변인 "위안부 강제모집은 심각한 반인도적 범죄"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중국 정부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가 '자발적 매춘부'라고 주장하는 논문을 발표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를 정면 비판했다. 중국은 ‘위안부 강제 모집’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역사이며 왜곡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램지어 교수의 논문에 대한 질문을 받자 "‘위안부’ 강제 모집은 일본 군국주의가 2차 세계대전 기간에 아시아 지역 국민을 대상으로 저지른 심각한 반인도적 범죄"라며 "이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역사적 사실이며 관련 증거도 매우 많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일본이 역사를 직시하고 반성하며 책임 있는 태도로 ‘위안부’ 문제를 처리해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것을 요구했다"며 "중국은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모든 행동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화 대변인은 램지어 교수의 논문 출간을 반대할 것이냐는 물음에 "논문을 보지 못했지만, ‘위안부’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명확하다"고 강조한 뒤 "중국은 물론 세계 모든 사람이 ‘위안부’ 강제 모집 문제를 분명하게 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앞서 램지어 교수는 ‘태평양 전쟁에서 성매매 계약’이라는 논문에서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부”라고 주장해 국제적인 비난을 사고 있다. 학술지 ‘국제법경제리뷰’는 당초 그의 논문을 3월호에 실을 예정이었으나 비판이 쏟아지자 우려를 표명하고 “가능할 때 추가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공지문을 11일(미국 현지시간) 올려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