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자 700명·후원자 8000명이

의료사각지대 환자 60만명 진료

 

이문주(앞줄 오른쪽 두번째) 원장신부 등 요셉의원 관계자들이 의원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산사회복지재단
이문주(앞줄 오른쪽 두번째) 원장신부 등 요셉의원 관계자들이 의원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산사회복지재단

쪽방촌 주민들과 노숙인 등 사회소외계층이 의료비 걱정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29년간 병원 문턱을 낮추고 참 의술을 실천한 요셉의원이 제28회 아산상 대상을 수상했다.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은 11월 25일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내 아산생명과학연구원 1층 강당에서 제28회 아산상 시상식을 열었다. 이날 대상인 아산상 수상단체에게 상금 3억원을 비롯, 총 6개 부문 12명(단체 포함)의 수상자에게 총 7억7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아산상을 수상한 요셉의원은 봉사자 700명과 후원자 8000명의 희생과 헌신으로 지금까지 60만명의 노숙인, 쪽방촌 거주민, 독거노인, 알코올중독자, 외국인노동자 등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환자들을 무료진료 해왔다.

요셉의원은 감염내과 의사인 선우경식 초대원장이 1987년 신림동에 소외계층을 위한 병원을 세우면서 시작됐다. 이후 신림동 재개발로 인해 영등포로 건물을 옮겨왔다. 2008년 선우경식 원장이 별세하자 요셉의원 지도신부였던 이문주 신부가 원장을, 여의도 성모병원 감염내과 과장을 지낸 신완식 박사가 의료원장을 맡아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요셉의원은 자원봉사와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병원이다.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뿐만 아니라 방사선사, 간호사 등 환자들이 만나는 모든 사람들은 자원봉사자이며, 병원 운영 역시 후원자 8000명이 십시일반 모은 후원금으로 운영된다.

이곳에서 봉사하는 의사들은 본업이 마무리 된 저녁에 요셉의원을 찾아 환자들을 진료한다. 의료봉사자 100명이 일정에 맞춰 20개 진료과를 운영하며 하루 평균 100명의 외래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의료원장 신완식 박사도 일주일에 세 번 내과 진료를 보고 있지만 월급으로 받는 100만원을 모두 요셉의원 후원금으로 기부하고 있다.

일반봉사자들의 손길 역시 요셉의원을 이루는 중요한 기둥이다. 처음 내원한 환자들을 상담하고, 병원의 살림을 꾸리고 환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 모두 봉사자들의 힘이다. 이들은 법률상담과 식사제공, 미용서비스, 목욕서비스, 인문학강의, 음악치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노숙인들의 자립과 재활을 돕고 있다.

요셉의원은 국내뿐만 아니라 필리핀 가장 가난한 지역인 깔루깐에 2013년 병원을 개원했다. 필리핀 요셉의원은 작년 한 해에만 6000명의 환자를 진료했으며 어린이 무료급식, 장학사업 등을 통해 지역 어린이와 환자들의 희망이 되고 있다.

이문주 원장신부는 “한 사람의 뜻으로 시작된 요셉의원은 많은 사람들의 손길이 모인 덕분에 소외된 계층 모두를 위로하는 의료복지의 상징이 되었다”면서 “상금은 환자들의 자립과 재활을 돕는 프로그램 전용 시설 확충에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의료봉사상에는 50년간 국내외 뇌전증(간질) 환자 치료에 전념한 박종철 박종철신경정신과의원 원장이 선정됐다. 박원장은 뇌전증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미미하던 1960년대부터 환자 치료와 인식개선에 정성을 쏟았고, 뇌전증 환자를 위한 협회인 ‘장미회’ 설립에도 적극 참여했다.

사회봉사상에는 1963년부터 부모가 없거나 보살핌을 받을 수 없게 된 취약계층 아동들을 돌보며 아동복지 증진에 기여한 한국SOS어린이마을이 선정됐다. 국제 민간 사회복지단체인 한국SOS어린이마을은 일반 아동복지시설과는 달리 수련과정을 거친 여성이 ‘엄마’가 돼 한 가정을 맡아 정년퇴임까지 운영한다. 아이들끼리는 형제자매 관계를 맺어준다. 이런 독특한 ‘가족’ 형태의 운영은 아이들의 교육과 정서 안정에 기여하고 아동복지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의료봉사상, 사회봉사상 등 2개 부문 수상자 2명(단체 포함)에게는 각각 1억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밖에도 오랜 시간 봉사와 나눔을 실천한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복지실천상, 자원봉사상, 효행가족상 등 3개 부문에서 9명(단체포함)을 선정해 각각 3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아산상은 1989년 아산재단 설립자인 아산 정주영 초대 이사장의 뜻에 따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헌신했거나 효행을 실천한 개인이나 단체를 찾아 격려하기 위해 제정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