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도서출판 ‘봄알람’, 달력 2종 크라우드 펀딩 성황리에 진행 

여성주의정보생산자조합 ‘페미디아’는 ‘다몸다양 달력’ 등 제작 계획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페미니스트 굿즈’ 열풍이 부는 가운데 새해를 겨냥한 다양한 ’페미니즘 달력’들도 나올 전망이다. 페미니즘 메시지를 담은 독특한 일러스트, 국내외 여성사와 여성인물 등 기억할 만한 순간과 사람들을 날짜 옆에 기록한 점 등이 눈에 띈다. 

 

페미니즘 도서 출판사 ‘봄알람’이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할 여성운동 계보 달력 ⓒ봄알람
페미니즘 도서 출판사 ‘봄알람’이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할 여성운동 계보 달력 ⓒ봄알람

페미니즘 도서 출판사 ‘봄알람’은 달력 제작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일제의 수탈에 항거해 1932년 1월 ‘제주잠녀항쟁’을 일으킨 해녀, 한국 최초의 근대 여성 작가 김명순 등, 책 『우리에게도 계보가 있다: 외롭지 않은 페미니즘』에 등장하는 여성 인물을 그린 여성운동 계보 달력을 만든다. 또한 책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입이 트이는 페미니즘』 속 캐릭터를 활용한 달력도 만든다. “당신에게는 대답할 의무가 없다” “잘 모르면 네가 직접 검색하고 와” 등 페미니스트들의 공감을 얻은 책 속 대사가 적혀 있다. 

달력엔 한국 최초의 여성인권 선언문인 ‘여권통문’ 실시일(1898년 9월1일), 남녀 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남녀차별금지법) 제정일(1999년 2월28일), 대표적인 민주 노조 운동 사례로 꼽히는 동일방직 여성 노동자들의 ‘탈의시위’(1976년 7월25일), 강남역 여성살해사건(2016년 5월17일) 등 여성·인권 관련, 기념하고 기억할 날들을 기록했다. 크라우드펀딩은 오는 12월 1일 마감되는데, 이미 목표액의 195%(약 600만원)을 달성했다. 

 

여성주의 정보생산자조합 ‘페미디아’가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할 ‘2017 다몸다양 달력’ ⓒ페미디아
여성주의 정보생산자조합 ‘페미디아’가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할 ‘2017 다몸다양 달력’ ⓒ페미디아

여성주의 정보생산자조합 ‘페미디아’는 여성의 몸에 대한 여러 담론을 시각화한 ‘2017 다몸다양 달력’ 제작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달력엔 불룩 나온 뱃살, 제모하지 않아 털이 난 겨드랑이와 팔다리, 크고 작은 유방 등 있는 그대로의 여성의 몸을 그렸다. “여성의 몸에 의미를 부여하고 통제하려는”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았다. 달마다 다이어트와 화장, 성형수술, 자궁과 임신 중단권, 옷차림 등 12가지 주제를 정하고 어울리는 일러스트와 문구를 넣었다.

한국 최초의 성희롱 민사소송 사건으로 성희롱을 공론화하고 처벌할 계기가 된 ‘서울대 신교수 조교 성추행 사건 손해배상 판결’(1994년 4월8일), 미국 뉴저지주 애틀랜틱시티에서 열릴 예정이던 미인선발대회에 항의하는 페미니스트들이 대회장 앞에서 계획했던 ‘브래지어 태우기’ 사건(1968년 9월 7일) 등 기억할 만한 페미니즘의 역사도 표기했다. 

또 월경의 시작과 끝, 피임약 복용일, 섹스일, 배란일, 산부인과 가는 날 등 여성 건강과 관련된 날과 페미니즘적 자신감이 생긴 날(‘임파워링데이’)을 달력에 표시할 수 있는 스티커도 만들 예정이다.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생리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생리축하카드, 여성의 성기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보지 팔찌’ 등도 선보인다. 오는 12월7일까지 총 300만원 모금을 목표로 하며, 23일 현재 모금액 110만원을 돌파했다. 페미디아 측은 이 달력을 통해 “과거 페미니즘적 사건과 인물을 기억하고, 나의 여성으로서의 현재를 재구성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