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 사무차장보. ⓒ여성신문DB
강경화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 사무차장보. ⓒ여성신문DB

강경화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사무차장보가 안토니우 구테흐스 신임 유엔 사무총장의 인수팀장에 기용됐다.

유엔 주재 한국대표부는 “구테흐스 사무총장 당선인이 내년 1월 제9대 사무총장 취임에 앞서 유엔사무 인수를 담당할 인수팀을 구성하면서 강 사무차장보를 팀장으로 임명했다”고 14일 밝혔다. 강 사무차장보는 한국 여성 중 유엔 기구에 진출한 최고위직 여성이며, 2013년 3월부터 전 세계의 재난에 대처하는 유엔 산하기구인 OCHA에서 일해왔다.

KBS 영어방송 PD 겸 아나운서 출신의 그는 세종대 영어영문학과 조교수, 국회의장 국제담당 비서관을 거쳐 비외무고시 출신이라는 약점을 딛고 외교부 국제전문가로 발탁됐다. 여성으로선 처음으로 외교통상부 장관 보좌관(3급)으로 특채됐으며, 2005년 국제기구국장(당시 국제기구정책관)이 될 때는 외교부에서 두 번째 여성국장이 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김대중 정부 시절에 대통령의 통역사로 활약하면서 고 김대중 대통령으로부터 “내 말이 그를 통해 영어로 번역되면 더 아름답게 느껴진다”는 찬사를 듣기도 했다.

유엔여성지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그는 2006년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실(OHCHR) 부판무관에 올랐고, 2011년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부대표로 활동하는 등 유엔에서 줄곧 활동해왔다.

강 사무차장보는 구테흐스 당선인이 2005∼2015년 유엔 난민기구(UNHCR) 최고대표로 활동하던 중 업무에서 호흡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