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17일 서별관회의 청문회에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안종범 청와대 전 경제수석 등의 출석을 압박하기 위해 공조하고 나섰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야당 간사인 박광온 더민주 의원과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공동명의의 성명서를 내고 "부실경영·회계조작 등으로 10조원이 넘는 국민 부담을 남긴 대우조선의 관련 경영책임자들에 대한 청문회 증인 채택은 당연하다"며 증인들을 제외하려고 하는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이들은 “안종범 청와대 전 경제수석,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등은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의혹을 보고받았음에도 불구하고, 4.2조 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결정했다는 심각한 의혹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특히 최경환 의원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지식경제부 장관을 역임, 조선해운업의 업황과 미래에 대한 예측 및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결정방안 등을 총괄적으로 조정한 장본인으로 현재의 조선·해운업의 부실화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스스로 낙하산임을 밝혔던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은 조선사에 대한 무책임한 지원을 청와대가 주도했고, 조선사에 대한 낙하산 인사를 산은, 청와대, 금융당국이 각각 3분의 1씩 차지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며 “이에 대해서도 청문회를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새누리당은 이들에 대한 증인 채택 거부가 과연 국민 앞에 떳떳하게 내세울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만에 하나 청문회를 무의미하게 만들거나 무산시키려는 뜻이라면 국민적 비판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