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공동캠페인 민관 합동 추진

① 휴가사유 없애기

② 근무시간 외 전화·문자·카톡 사용자제

③ 일·가정 양립 저해어와 권장어 공유 

④ CEO 직접참여 기업문화 개선

 

고용노동부는 ‘일·가정 양립 조직문화 만들기’ 민관 공동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사진은 캠페인 홍보 영상. ⓒ뉴시스ㆍ여성신문
고용노동부는 ‘일·가정 양립 조직문화 만들기’ 민관 공동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사진은 캠페인 홍보 영상. ⓒ뉴시스ㆍ여성신문

일·가정 양립문화의 전사회적 확산을 위해 관계부처와 경제단체 등이 힘을 모아 4개의 ‘일·가정 양립 조직문화 만들기’ 민관공동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또 일·가정 양립을 통한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과 저출산 해소를 위해 민관이 힘을 모아 여성의 생애주기별 지원을 강화한다. 

고용노동부는 30일 서울고용센터에서 관계부처, 경제5단체, 여성경제인단체,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용노동부 고영선 차관 주재로 ‘제2차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를 개최했다.

민관협의회는 ‘저출산 극복 동참을 위한 경제계 실천 선언’을 통해 제시한 ‘일·가정 양립’이 현장에 착근하고 개별 기업의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지역 단위에서 구성·운영 중이다. 

이번 민관협의회에서는 일·가정 양립 직장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4대 공동캠페인으로서 ① 휴가사유 없애기, ② 근무시간 외 전화, 문자, 카톡 사용자제 ③ 5가지 일·가정양립 저해어와 권장어 선정·공유 ④ CEO 직접참여 기업문화 개선 등을 올 하반기부터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휴가사유 없애기 캠페인은 휴가신청시 사유를 적는 것은 사내눈치를 보게 하는 대표적인 사유중의 하나로, 이를 없애는 작은 실천에서부터 일·가정 양립을 실현하자는 상징적 취지의 캠페인이다.

근무시간 외 응답문자 캠페인은 근무시간 외에 업무와 관련된 전화, 문자, 카톡, 이메일 등이 왔을 때 이를 개인차원에서 거부하는 경우 무례하게 비춰지는 등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기관차원의 공동 응답 문자 등을 개발·활용하자는 것이다. 

5가지 일·가정 양립의 저해어와 권장어 선정 이벤트는 일·가정 양립을 권장하거나 저해하는 직장언어, 사자성어, 신조어 등을 이벤트 형식으로 공모·선정해 일·가정 양립에 대한 국민 인식을 환기시키는 캠페인이다. 

권장어는 퇴근할 때 인사하지 맙시다!, 휴가좀 써!, 애보기 힘들지? 등이고 저해어는 저녁만 먹고 가!, 휴가가서 뭐 할려고?, 내일 아침에 보자!, 김대리, 승진해야지! 등이다. 

CEO 참여 기업문화 개선 캠페인은 일·가정 양립의 실질적 정착을 위해 기업문화 개선의 핵심주체인 CEO가 직접 참여해 CEO 실천선언 영상홍보, 중소기업 CEO 등의 릴레이 동참, 사후확산 등의 캠페인을 집중 전개하는 것이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정부와 경제단체별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과 저출산 해소를 위해 민관이 함께 전환형 시간선택제·남성육아휴직·육아기 대체인력채용 활성화, 직장어린이집 설치 확대, 가족친화인증기업 확대 등 여성의 생애주기별 지원을 통해 일·가정 양립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남성의 육아·가사 참여와 일·가정 양립의 획기적 인식개선을 위해 남성의 1~3개월 단기 육아휴직의 필요성을 홍보해 동참을 유도하고, 정부는 남성육아휴직이 0명인 부진사업장에 대해서는 공공기관·대규모 사업장을 중심으로 개선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