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이 맞춤형 보육 시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이 맞춤형 보육 시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맞춤형보육제도의 종일반 다자녀 가정 이용기준을 3명에서 2명으로 완화하기로 했다. 또 맞춤반 기본보육료를 삭감하지 않고 6%인상분을 지급하기로 했다.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7월 1일 시행하는 맞춤형보육제도와 관련해 개선안을 발표했다.

정 장관은 “종일반 이용 기준을 0세반과 1세반에 해당하는 2자녀 가구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종일반 편성비율이 약 80%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제도 시행시 맞춤반 대상이 크게 늘어 어린이집 운영이 어려워 질 것이라는 보육시설 관계자들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다.

또 정 장관은 “맞춤반의 기본보육료는 삭감하지 않고 2015년 대비 6%를 인상해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인상분은 보육교사들의 처우 개선에 활용하도록 했다고 정진엽 장관은 설명했다. 복지부는 기본보육료 인상으로 200억 정도 추가 소요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비정규직 등 증빙이 쉽지 않은 이들이 종일반 보육서비스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지자체와 협조해 증빙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맞춤형 보육 시행 이후에 어린이집의 운영시간, 운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년에 표준보육비용 연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공립, 공공형, 직장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이용아동 비율을 현재 28%에서 2025년 45%까지 높여나가고, 보육교사의 업무 경감을 위해 보조교사와 대체교사 수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 장관은 "7월 맞춤형보육이 도입되면 맞벌이 부모님들이 더욱 당당하게 12시간 동안 보육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다'며 "가정 내 양육이 가능한 부모님들은 더 질 좋은 보육서비스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동안 맞춤형보육제도 시행을 반대했던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는 정부가 개선안을 수용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