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창작 뮤지컬 ‘모던걸 백년사’ 만드는 ‘하이카라’

한 달 만에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 150% 달성

‘페미니즘=여성우월주의’? 남성들도 가부장제 희생양

여성 ‘호구’ 취급하는 문화예술계도 바뀌어야

 

20대 여성들이 주축이 된 프로젝트 그룹 ‘하이카라’가 만드는 창작 뮤지컬 ‘모던걸 백년사’ 포스터.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20대 여성들이 주축이 된 프로젝트 그룹 ‘하이카라’가 만드는 창작 뮤지컬 ‘모던걸 백년사’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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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카라

2015년은 여성혐오가 얼마나 촘촘하게 우리의 일상을 에워싸고 있는지 드러난 해였다. ‘IS보다 위험한 페미니즘’ 발언부터 ‘소라넷 사태’까지, 차별과 혐오, 폭력의 민낯 앞에서 여성들은 침묵하지 않았다. '#나는페미니스트입니다' 선언부터 여성혐오 발언을 한 방송인 출연 프로그램 협찬사 불매운동, 시위 등 다양한 움직임이 들불처럼 퍼져나갔다.

어떤 이들은 공연을 기획했다. 20대 여성들이 주축이 된 프로젝트 그룹 ‘하이카라’는 오는 11일부터 창작 뮤지컬 ‘모던걸 백년사’를 대학로 무대에 올린다. 80분짜리 뮤지컬의 주인공은 두 여성이다. ‘1세대 페미니스트’ 김일엽‧나혜석 등을 모델로 한 1920년대 ‘모던걸’, ‘김치녀’ 딱지가 붙어버린 2016년의 한 페미니스트 여대생. 그리고 이들을 둘러싼 ‘여성혐오 사회’를 묘사한 뮤지컬이다. 

시작은 총연출인 서승연(24·이화여대 조소과 4년)씨가 만든 창작 음악극 기획안이었다. 지난해 학내 공모전에서 당선된 후 제작진을 공개 모집했다. 배우들을 제외하면 연출, 작곡 등 제작진 18명 모두 대학생이거나 갓 대학을 졸업한 20대다. 한국 사회의 뿌리 깊은 여성혐오에 문제의식을 느낀 청년들이 ‘뭐라도 해보자’며 뭉친 것이다. 

 

창작 뮤지컬 ‘모던걸 백년사’를 만드는 프로젝트 그룹 ‘하이카라’의 이진형 씨(왼쪽)와 서승연 씨가 지난 4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한 카페에서 여성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blog.nvcoin.com cialis trial coupon
창작 뮤지컬 ‘모던걸 백년사’를 만드는 프로젝트 그룹 ‘하이카라’의 이진형 씨(왼쪽)와 서승연 씨가 지난 4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한 카페에서 여성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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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지은 여성신문 기자

왜 ‘모던걸’과 ‘김치녀’일까. 서 씨는 한 세기 전 젊은 여성의 삶을 들여다보는 일이 오늘날 동년배 여성의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고 했다. “‘생각할 줄 아는 여자’, 남성에게 쉽게 복종하지 않고 자기주장을 펼치는 여자들은 늘 폄하와 비방의 대상이었던 것 같아요. 100년 전에도 ‘외국 유학 후 허영에 찬 젊은 여자들이 늘어서 문제다’, ‘화장과 옷차림이 도를 넘었다’ 같은 말이 나왔거든요. 자료 조사를 하다 보니 점점 짜증이 나더라고요. 이런 말들은 왜 100년 넘도록 살아남았을까?”

성차별과 여성 혐오는 이미 한국 사회 구석구석 뿌리내렸다. 노력하지 않으면 의식조차 하기 어렵다. 페미니즘은 ‘여성우월주의’ ‘남성 밀어내기’라는 오해 속에서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에 대한 적대감은 더 커졌다. 이 적대감은 이제 더 많은 여성들에게로 향한다. 모던걸, 된장녀, 김치녀, 개념녀 등 점점 더 많은 여성들이 한 집단으로 단순화되고 일방적으로 평가당하는 현실이다. 

뮤지컬 제작 과정에서도 이런 이유로 갈등이 벌어졌다. “‘여배우는 꽃’이라는 말이 왜 문제인지 모르겠다며 따지는 배우들이 있었어요. ‘여배우’는 있어도 ‘남배우’라는 말은 없다는 점부터 설명했지만, 한 명은 끝내 납득하지 못하고 출연을 취소했죠. 작곡가 2명도 비슷한 이유로 그만뒀어요. ‘김치녀’는 실제로 그런 여자들이 있어서 하는 말인데, 왜 문제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요.” 

그래서 하이카라는 ‘여성스러운’ 남성 캐릭터를 주연으로 내세웠다. 성별 고정관념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게 여성뿐만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다. “요즘도 많은 남자들이 ‘남자답게 굴어라’ ‘남자가 리드를 해야지’ ‘애처가는 팔불출’ ‘남자가 무슨 미술을 하냐’ 같은 말을 듣고 살잖아요. 그런 ‘남성성’을 갖지 못하면 ‘소심하다, 여자 같다, 찌질하다’는 말을 듣고, 콤플렉스를 극복하려고 더욱 왜곡된 남성성을 추구하고…. 그런 모습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창작 뮤지컬 모던걸 백년사 배우들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한 스튜디오에서 연습에 임하고 있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site cialis trial coupon
창작 뮤지컬 '모던걸 백년사' 배우들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한 스튜디오에서 연습에 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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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지은 여성신문 기자

하이카라의 시도를 눈여겨보는 이들이 늘면서, 응원의 손길도 이어졌다. 지난 3월부터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결과, 한 달 만에 목표액의 약 150%(524만원)를 모금했다. 

“아마추어들의 소규모 뮤지컬인데도 정말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셨어요. 감사하죠. 사실 ‘성녀 혹은 창녀’, ‘김치녀’, ‘꽃뱀’만 나오는 뻔한 이야기 말고, 다양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하는 작품은 별로 없잖아요. 그런 작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걸 보여준 게 아닐까요?” 

“맞아요. 사실 대부분의 연극이나 뮤지컬 속 입체적이고 매력적인 캐릭터는 거의 남성들 차지죠. 여배우들은 남자가 필요하거나, 남성을 성적으로 만족시켜주는 존재로만 나오는 것 같아요. 좋은 여배우는 참 많은데 자리가 없어서 안타까워요.” 하이카라의 음악 감독 이진형(26‧성신여대 작곡과 졸) 씨가 말했다. 

“여성 관객을 ‘호구’처럼 취급하는 문화예술계도 바뀌어야 해요. 업계 사람들이 그러더라고요. ‘여성 관객을 잡고 싶으면 남자 주인공, 특히 아이돌 몇 출연시키면 돼’...공연을 만드는 사람들부터가 여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거죠.” 서 씨도 맞장구 쳤다. 

솔직한 분노와 답답함을 이야기하면서도 두 사람은 농담과 웃음을 멈추지 않았다. “페미니스트는 낙관주의자라고 생각해요. 바뀔 거라고 믿지 않는다면 왜 페미니스트를 자처하겠어요? ‘모던걸 백년사’에도 낙관적인 시각이 깃들어있고요.” 

“앞으로 더욱 많은 이들이 자신을 ‘페미니스트’라 말하고 행동할 거예요. ‘모던걸 백년사’는 그 거대한 움직임의 하나고요.” 서 씨는 “제가 그랬던 것처럼, 뮤지컬 내용이 ‘내 얘기’라고 느낄 수 있는 20대 여성들이 많이 보러 와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씨도 고개를 끄덕였다. “페미니즘에 관심이 없었던 분들도, 저희 뮤지컬을 보면서 평소엔 별일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돌이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게 내 문제고, 사회 문제라는 고민을 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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