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이 현정은 회장 사재 출연 등을 포함한 현대상선 재무구조개선안을 발표했다. ⓒ뉴시스·여성신문
현대그룹이 현정은 회장 사재 출연 등을 포함한 현대상선 재무구조개선안을 발표했다. ⓒ뉴시스·여성신문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현대증권 매각 등 고강도 추가 자구안을 확정하고 자체 경영정상화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현대그룹 측은 "지난 2013년 12월 3조 3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확보를 골자로 한 선제적 자구안을 마련해 발표한 이후 2년여 만에 목표치 대부분을 이행했지만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해운업황 등으로 인해 기존 자구안만으로는 유동성 위기를 해소할 수 없다고 보고 추가 자구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이 보유 중인 현대증권 지분 담보대출과 현대아산 지분 매각으로 700억원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현정은 회장은 별도로 300억원 규모의 사재를 출연한다. 이를 통해 현대상선에 1000억원을 긴급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난해 매각이 무산된 현대증권 등 금융 계열 3사의 공개 매각도 즉시 추진한다. 벌크전용선사업부·부산신항만터미널 지분 등 추가 자산매각도 예정대로 진행한다. 수익성 저하의 근본 원인으로 지적된 용선료 협상도 시작한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증권 매각은 모든 시장 참여자에게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는 합리적인 방식으로 투명한 절차에 따라 진행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