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뮤지컬, 무용, 연극 등

무대 위 분장 책임지는 예술가

“경험 쌓일수록 대우받는 직업”

 

분장 디자이너 이정수 메인메이크업 대표가 16일 신나는 언니들 팟캐스트 녹화 현장에서 멘티들에게 강연을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분장 디자이너 이정수 메인메이크업 대표가 16일 신나는 언니들 팟캐스트 녹화 현장에서 멘티들에게 강연을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문화기획자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젝트 ‘신나는 언니들’의 팟캐스트 강연이 지난 16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의 한 녹음 스튜디오에서 진행됐다.

강연에 나선 팟캐스트의 주인공은 분장 디자이너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정수(48) 메인메이크업(main make-up) 대표다. 이 대표는 오페라, 뮤지컬, 무용, 연극 등 다양한 무대를 누비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오페라 아이다, 리골레토, 라보엠 등과 뮤지컬 웨딩싱어, 넌센스, 메노포즈, 넥스트투노멀 등이 있다.

녹화 현장에는 신나는 언니들의 홍보기획단 ‘윈윈(WinWin)’ 3기 단원들이 참석해 멘티로서 다양한 질문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전날 늦게까지 공연을 해서 피곤이 겹쳤다”면서도 멘티들의 질문이 시작되자 열정적인 강의로 성심성의껏 대답했다.

“분장을 늦게 시작했다”는 그는 “결혼 후 서른 살쯤 광고 피디를 하는 친구에게 ‘메이크업아티스트가 굉장히 각광받고 있는 직업’이라는 말을 듣고 시작하게 됐다”고 분장과의 첫 인연을 소개했다.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젊은 친구들보다 절실한 마음으로 공부한 이 대표는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채용되지 않자 나이를 속이고 일을 시작한 일화도 공개했다.

이 대표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분장 디자이너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자신이 공연을 좋아하는지, 객석에 앉아 리허설을 볼 때 설레는지, 무대 뒤 배우들의 모습이 궁금한지 등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분장 디자이너는 경험이 쌓일수록 대우받는 직업”이라며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많은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MBC 마당놀이, 예술의전당 오페라, 세종문화회관 어린이 뮤지컬을 꼭 하고 싶었다”며 “2개는 이루었는데 아직 세종문화회관 어린이 뮤지컬이 남았다”고 자신만의 목표를 공유했다.

 

이정수 대표는 “관련 분야를 전공하지 않아도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분장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정수 대표는 “관련 분야를 전공하지 않아도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분장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잘할 수 있다는 자기 주문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금의 자리에 오른 이 대표는 늘 웃는 얼굴로 사람들을 대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일인 만큼 신뢰가 중요하다”며 “긴 시간을 함께한 배우들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기 때문에 나에게 그냥 맡긴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얼굴이 큰 배우들도 반으로 만들 수 있는 노하우가 있다”며 “얼굴을 작게 만들어달라는 얘기를 많이 듣다 보니 터득하게 됐다. 어떤 색을 썼을 때, 라인을 어떻게 그렸을 때 얼굴이 작아 보이는지 연구했다”고 말했다. 그는 “배우들은 분장이 끝나고 ‘왜 이렇게 살이 빠졌어?’라는 말을 들으면 제일 기뻐한다”며 청중을 웃게 했다.

팟캐스트 강연을 지켜본 홍보기획단 변예림(21) 학생은 “공연을 관람할 때 배우의 연기만 봤는데 오늘 이정수 디자이너의 강연을 듣고 나니 분장사들이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됐다”며 “나이가 들수록 더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직업이라 관심이 생긴다”고 말했다.

송지효(22) 학생은 “예술계열은 어린 나이에 일찍 시작해야 한다는 편견이 있었는데 그 생각이 깨지는 계기가 됐다”며 “주변에 분장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권해보고 싶고, 이정수 대표님이 이 일을 정말 사랑하는 게 느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팟캐스트 녹화를 마친 이 대표는 “분장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알리는 기회가 돼서 좋았다. 많은 분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관련 분야를 전공하지 않았어도 저처럼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분장 일을 할 수 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신나는 언니들 팟캐스트 ‘이정수편’은 신나는 언니들 공식 홈페이지(www.sinnaneunmentoring.com)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