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가정 양립 관심과 배려 필요

공보육 실현은 필수 요건

“지역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여성고용률 제고가 시급한 과제다. 여성이 마음 놓고 일하면서 건강한 가정을 꾸릴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 여성가족정책관이 할 일이라 생각한다.”

대구시는 지난해 8월 조직 개편을 단행하면서 여성가족 정책의 중요성을 반영해 여성가족정책관실을 행정부시장 직속으로 조직 개편했다. 지난 7월에는 양성평등기본법 시행에 맞춰 선제적으로 일·가정 양립과 양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양성평등팀을 신설했다.

대구시의 여성 관련 정책이 ‘일·가정 양립과 양성평등’에 초점을 맞춘 가운데, 지난 7월 부임한 하영숙(53·사진) 여성가족정책관에 거는 기대가 무척 크다. 그는 올해로 공직생활 30주년을 맞이한 베테랑 공무원이자 20년을 ‘일하는 엄마’로 산 워킹맘이다. 하 정책관은 영남대 지역사회개발학과 졸업 후 지난 1985년 경산시 행정 7급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해 기획관리실 정책협력담당과 교육학술담당, 동부여성문화회관 관장 등을 역임했다.

하 정책관은 “새내기 공무원 시절 여성이라는 이유로 부당한 대우를 받았던 기억, 결혼 후 육아와 일을 병행하기 너무 힘들어 퇴직을 심각하게 고민했던 기억이 새롭다”며 “일하는 여성의 입장에서 본다면, 예전보다 여건이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은 여성들이 일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는 “여성인력은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가장 좋은 인적자원이다. 여성고용률을 높이는 것은 장기적으로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일과 직결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일·가정 양립에 대한 관심과 배려, 육아 부담 완화를 위한 공보육 실현이 필수 요건이다. 현재 여성가족정책관실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대구시는 2014년 기준 성평등 중하위 지역으로 분류됐다. 하 정책관은 “대구시는 성평등 수준을 중상위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양성평등 기본 조례를 전면 개정해 성평등한 방향으로 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법·제도를 정비했다. 또 지표별 관리지표의 목표치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는 법·제도 정비와 함께 여성의 활발한 사회활동을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들 상호 간 이해와 소통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가족친화 기업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일·가정 양립 직장교육과 가족친화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오는 2016년부터는 대구시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지표에 가족친화 인증 여부를 포함해 가족친화 문화를 확산시키는 한편, 대구시 기업의 가족친화 인증을 위해 대구일가정양립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컨설팅과 교육을 지속적해서 실시할 계획이다.

하 정책관은 부임 후 3개월간 여성가족재단 조직 강화와 여성행복위원회 출범, 행복일자리박람회 등 많은 업무를 수행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대구국채보상운동 남일동 패물폐지부인회 7인 중 6인의 이름을 찾은 일이다. 그는 “이 사업을 통해 지역 여성의 자긍심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대구 여성이 공평한 기회 가운데 마음껏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여성이 행복한 삶을 위해 관련 정책이 실질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