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국정감사 결과 여직원에 대한 홀대가 심한 것으로 지적됐다. 사진은 농협중앙회 본점 앞 깃발이 날리는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농협중앙회 국정감사 결과 여직원에 대한 홀대가 심한 것으로 지적됐다. 사진은 농협중앙회 본점 앞 깃발이 날리는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공공기관·특수법인은 여성 고용 사각지대

농협경제지주는 정규직 여성 비율 7.1%뿐

4개 항만공사는 여성 임원 한 명도 없고

부장급 이상 관리자도 부산에 단 두 명뿐

공공기관과 특수법인이 여전히 여성 고용의 사각지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2015 국정감사’에서는 공공기관과 특수법인의 여성 임원이 극소수이고 비정규직이 다수를 차지해 ‘유리천장’이 여전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특수법인인 농협은 여성 임원 0%, 농협중앙회 정규직 여성 비율 9.3%, 농협은행 비정규직 비율 77%, 농협경제지주 정규직 여성 비율 7.1% 등 유리천장이 여전했다. 임원은 물론 부장급 간부도 농협은행 1.5%를 제외하고는 농협중앙회를 포함해 0명으로 나타나 농협 여직원에 대한 홀대가 심각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명희 의원(새누리당·비례대표)은 6일 열린 농협중앙회 국정감사에서 “농촌의 여성 비율이 52%를 차지하고 올해 7월부터 시행된 농수산림조합법 개정안이 시행돼 여성 조합원이 30% 이상인 조합은 이사 1명 이상을 여성으로 선출해야 한다”며 “농협 여직원에 대한 처우와 형평성 개선에 대한 여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윤명희 의원 ⓒ윤명희 의원 홈페이지
새누리당 윤명희 의원 ⓒ윤명희 의원 홈페이지

항만공사도 유리천장에 가로막혀 여성 승진이 어려웠다. 윤 의원은 또 부산·인천·울산·여수광양 항만공사 국정감사에서 “4개 항만공사의 임원급 여성 직원은 ‘0’명, 부장급 이상 관리직도 단 2명에 불과하다”며 “항만공사 여성 직원들의 승진이 유리천장에 막혀 있다”고 말했다.

울산항만공사와 여수광양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는 여성 임원뿐만 아니라 부장급 이상 관리자 중 여성 관리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부산항만공사는 부장급 이상 관리자 2명만이 근무하고 있지만 이는 남성 관리자 대비 3%로 극소수에 불과했다. 윤 의원은 “여성임원할당제는 세계적인 추세이자 조직의 유연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며 “항만공사는 정부에서 의지를 갖고 추진 중인 ‘여성 관리자 비율 목표제도’를 활용해 공공기관의 모범을 보이며 여성 항만 종사자 권익 향상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