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순한 언어가 아름답다

언어학의 중심 영역인 통사론, 의미론, 음운론이 아닌 언어사회학, 역사언어학, 번역학 등 언어의 변두리 풍경이 담겨 있다. 언어 자체보다 말하는 인간으로서의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책이다.

고종석/ 로고폴리스/ 1만4500원

 

 

할리우드 전복자들

8명으로 이뤄진 할리우드의 제작자 집단이 대형 스튜디오 횡포에 맞서 도전장을 내밀었다. 저자는 미국 영화가 어떻게 거대 기업의 통제를 벗어나 다양하고 창의적인 영화를 생산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는지 보여준다.

J.A.애버딘/ 라제기 옮김/ 명필름/ 1만8000원

 

 

나는 예술가로 살기로 했다

20년 넘게 전 세계 창작자들을 상담해온 저자는 창작자 25명과 2주일간의 상담을 통해 인생의 해법을 찾는 과정을 책에 담았다. 불확실한 미래와 막연한 두려움 등 창작자로 살면서 겪는 삶에 관한 솔직한 고백이 담겼다.

에릭 메이젤/ 안종설 옮김/ 심플라이프/ 1만3000원

 

 

금반지의 본질은 금이 아니라 구멍이다

“광고를 만드는 일은 결국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일이다.” 광고 마케팅의 대가로 불리는 저자가 대한민국 광고계의 현실을 담았다. 저자는 경쟁을 부추기는 이 시대에 필요한 것으로 공존을 위한 ‘협업’을 말한다.

김홍탁/ 이야기나무/ 1만7000원

 

 

부모가 바뀌면 자식이 산다

“세 아이 모두 명문대에 들어갔는데도 왜, 나는 자식 농사에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이 책의 중심 주제는 부모 자식 사이의 행복한 관계다. 잘못된 자녀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유순하/ 문이당/ 1만3000원

 

 

비밀의 정원 우포늪

‘살아 있는 교과서’ 우포늪을 인문학적 생태 에세이와 아름다운 사진으로 담아냈다. 저자는 늪을 둘러싼 사람들의 삶을 통해 우포늪의 비밀스러운 힘, 생명과 평화, 삶의 지혜, 교육의 방향 등을 이야기한다.

이인식/ 우리교육/ 1만5000원

 

 

희망을 뜨개하는 남자

저자는 누구보다 어두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네 명의 어머니와 두 명의 아버지 사이에 배다른 형제만 여럿이다. 누구보다 어두운 어린 시절이었지만 현실에 좌절하지 않은 그가 뜨개실 비즈니스로 성공에 이른 비결은 뭘까.

조성진/ 유아이북스/ 1만4000원

 

 

머무는 자리에서

저자가 첫 시집 발표 후 20년 만에 펴낸 5번째 시집. 저자는 억울함을 당해 감옥까지 가야 했던 자전적 장편소설 『스쳐간 바람』의 애절한 사연이 KBS-1TV ‘이것이 인생이다’에 방송돼 이름을 알렸다. 

윤경숙/ 다차원북스/ 1만원

 

 

금기, 무슬림 여성을 엿보다

이 책에서 다루는 무슬림 여성은 주로 아랍 여성이다. 그들의 음지 속 이야기를 양지로 끌어냈다. 할례 문화, 명예살인, 처녀막 재생 수술, 동거혼 등 21가지 주제로 무슬림 여성의 어제와 오늘을 이야기한다.

엄익란/ 한울/ 1만9000원

 

 

오늘이 마지막은 아닐거야

책을 매개로 운명처럼 만나 연애 끝에 가정을 이룬 정도선·박진희 부부. 하지만 신혼 2개월째 아내는 희귀암 판정을 받는다. 살기 위해 치료가 아닌 ‘세계여행’이라는 용기 있는 선택을 한 부부의 이야기를 담았다.

정도선·박진희/ 마음의 숲/ 1만3000원

 

 

먹거리 혁명

당신의 밥상, 이대로 괜찮은가. 세계 최대 아이스크림 기업 배스킨라빈스를 물려받는 대신 환경운동가의 길을 택한 저자는 아들과 함께 20명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먹거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조사했다.

존 로빈스·오션 로빈스/ 김윤희 옮김/ 한울/ 2만9000원

 

 

질문이 있는 교실

문제의식을 잃어버린 대한민국 교육의 현주소를 돌아보고 질문이 이 시대의 문제를 푸는 열쇠임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질문의 힘으로 어떻게 세상을 치유하고 그릇된 세상에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유동걸/ 한결하늘/ 1만7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