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홍준표·이완구 제외한 성완종 리스트 정치인 소환"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새누리당 관계자 김 모씨가 2억원을 받은 정황을 규명하기 위한 막바지 수사에 주력하고 있다.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한 모 전 부사장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김 씨에게 2억원을 전달했다”는 고 성완종 전 회장의 진술에 따라 수사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한 전 부사장이 금품 전달 시점을 확정하지 못해 검찰은 대선이 아닌 그해 4월 총선 직전 공천자금으로 활용됐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2억원이 당시 새누리당 캠프 내 다른 관계자에게 전달됐는지, 김 씨 자신의 로비자금으로 활용했는지 조사 중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29일 김 씨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과 나흘간의 피의자 신분 소환 조사, 지난 1일에는 한 전 부사장을 동시에 소환했다. 하지만 이날 두 사람의 대질은 없었다.

김 씨는 이후 건강상의 이유로 소환 통보에 불응해오다 지난 4일 밤 11시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대전 자택에서 긴급 체포됐다. 검찰은 6일 김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한 상태다.

이에 대해 김 씨 측은 검찰이 애초 제기된 대선자금 의혹이 아닌 공천자금 수사로 몰아가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홍준표 경남지사·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제외한 성완종 리스트 6인 중 한 명을 8일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