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 여성 추천 직종 4

 

지난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경력단절 여성이 재취업을 하기까지 평균 약 7년이란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어렵사리 재취업을 해도 계약직이거나 급여 수준이 낮은 일자리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파인드잡이 추천한 소개하는 나이와 경력에 대한 제한이 적으면서도 직업 전문성이 높은 유망직업 4가지를 소개한다. 

이미지 컨설턴트

화술이나 매너, 태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코칭을 해주는 전문가로, 고객에게 ‘서비스마인드’, ‘스피치 기법’, ‘표정’, ‘대화법’ 등의 자질을 가르치는 일을 한다.

감성적인 역량이 중요해 특히 여성에게 유리한 직업으로 꼽힌다. 회사원, 취업 준비생 등 수요가 증가한데다 일반기업이나 컨설팅회사, 프리랜서 등 다양한 루트로 진출이 가능해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직종이다. 실제로 최근 강사닷컴 설문에서 미래에 가장 유망한 자격증으로 ‘이미지 컨설턴트 자격증’이 1위로 꼽혔다.

전공이나 나이 제한은 없지만 패션, 미술, 심리학 등의 전공자가 유리하며, 이미지컨설턴트 자격증을 취득하면 향후 프로로 활동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는 일이므로 적극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소양이다.

아동요리지도사

아이들과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보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음식에 관한 이해와 균형 잡힌 영양섭취 교육을 통해 식습관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일을 한다.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은 상태다.

교육 시간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일과 가정을 병행하는데 용이하며, 방과 후 학교 수업 외에도 놀이방, 구청, 문화센터 등에서 시간제 아동요리 강사로도 취업이 가능하다. 아동요리지도사 자격증 시험은 매년 3월, 6월, 9월, 12월 등 총 4회에 실시되며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취업활동이 가능하다.

병원코디네이터

고객상담, 사후관리, 병원마케팅, 직원 서비스교육 등의 업무를 맡는 의료 전문 서비스 직종이다. 2001년 의약분업을 기점으로 의료시장이 개방되고 체인화됨에 따라 병원의 주요 경쟁력으로 서비스가 대두, 자연스레 병원코디네이터에 대한 관심과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다.

일반 병원뿐만 아니라 클리닉 개념으로 파생된 두피센터, 에스테틱, 피부관리샵, 검진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채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경력에 따라 높은 연봉의 상담실장까지 진급할 수 있어 추후 더 전문적이고 세분화 될 가능성도 높다.

교육원이나 전문 사설 학원에서 진행하는 전문교육을 30시간 이상 수료하면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취업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학력, 연령, 결혼 유무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고 보건의료 관련 학문을 전공했거나 병원 실무 경험이 있으면 유리하다.

웨딩플래너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신부를 대신해 결혼식장부터 음식, 신혼여행정보, 혼수품 구매 등 결혼과 관련된 모든 일을 대행하는 전문 직종이다.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기 위한 고객들의 욕구가 커지고 있어 결혼 대행업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특별한 자격조건은 없으며, 관련 업종 근무 경험이 있거나 웨딩플래너협회 혹은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수료하면 진입이 수월해진다. 결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알고 있는 기혼여성이 미혼여성 보다 우대되는 경향이 있어 경력단절 여성이 눈 여겨 볼만한 직종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