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제 유가 급락에 따라 도시가스 요금도 내년 1월부터 내릴 예정이다. ⓒ뉴시스·여성신문
최근 국제 유가 급락에 따라 도시가스 요금도 내년 1월부터 내릴 예정이다. ⓒ뉴시스·여성신문

도시가스 요금이 내년 1월부터 내릴 전망이다. 

18일 관련 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연말 도시가스 원료비 조정을 위한 정례협의에 나선다. 한국가스공사는 이에 따른 요금 조정안을 내년 1월1일부터 반영한다. 

이는 국제유가·환율 변동에 따른 원료비 변화를 소비자가격에 반영하는 원료비연동제에 따른 것이다. 원료비연동제란 원료 도입 가격이 ±3% 이상 변동될 경우 이를 매년 1, 3, 5, 7, 9, 11월 홀수 달마다 도시가스 요금에 자동 반영하는 제도다. 

도시가스 요금의 89%는 원료비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원료비가 인하되면 도시가스 요금도 내려간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이 가스와 함께 직접 언급한 전기 요금 인하 방안도 정부 내 검토 중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5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공공요금 인하를 주문한 바 있다. 

정부 관계자는 "주무 부처인 산업부에서 조정에 대한 건의가 이뤄지면 기재부와 산업부 등이 협의를 거쳐 결정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공공요금) 인하폭은 도입 시기에 따른 다양한 원가와 환율 등 여러 변수를 대입해 계산해야 하며 부처 간 협의사항이라 당장은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 안팎에서는 전기 요금 인하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전력 생산 시 석유 투입 비중은 0.7%에 불과하고, 유가가 다시 오르면 전기 요금도 즉시 따라 올리기가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또 전기 요금이 싸져서 전기 수요가 급증하면 전력난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길고 복잡한 전기 요금 조정 절차도 한 요인이다. 산업부와 한전 간의 협의 및 한전 이사회 결정, 전기위원회 심의 의결, 기재부와 산업부 간 협의 등을 거쳐야 요금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