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서 세계 에이즈의 날(12월 1일) 맞이 문화제가 열린 가운데 한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30일 오후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서 세계 에이즈의 날(12월 1일) 맞이 문화제가 열린 가운데 한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세계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의 날’을 하루 앞둔 30일 에이즈 환자들과 시민단체들은 문화제를 열고 에이즈 환자의 치료권 보장을 요구했다.

‘HIV/AIDS 인권연대 나누리+’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에이즈 환자 건강권 보장과 국립요양병원 마련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인권 문화제를 열었다. 

올해로 27회째를 맞는 세계 에이즈의 날(12월 1일)은 지난 1988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보건장관회의에서 148개국 보건장관들이 모인 가운데 에이즈 예방과 편견 해소를 위해 제정됐다. 

대책위는 “전국 요양병원은 1300여개에 달하지만 그 중 에이즈 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병원은 한 곳도 없다”며 “종합병원에서 에이즈환자에 대한 수술을 거부하는 사례도 반복적으로 일어난다”고 밝혔다. 

에이즈 환자와 인권단체들은 국내 환자들은 병마와 열악한 치료환경으로 이중고통을 당한다고 대책위는 전했다. 실제 국내 에이즈 환자들이 입원할 수 있는 요양병원은 경기 남양주의 수동연세요양병원 한 곳 뿐이었지만 인권침해 사실이 알려져 지난해 12월 질병관리본부와 위탁계약이 해지됐다. 

이 자리에서 스티브 크라우스 유엔에이즈(UNAIDS) 아시아태평양 지원 총괄팀장이 한국정부와 사회에 보내는 영상 메시지도 소개됐다. 스티브 크라우스 총괄팀장은 영상을 통해 “우리는 지난 몇 년간 한국에서 의료인은 물론 가족, 종교지도자, 정부 관료들이 에이즈 감염인들의 사회참여와 의료접근권을 제한했던 것을 목격한 바 있다”며 “2014년 세계 에이즈의 날을 맞아, 한국 정부와 선량한 시민들이 파트너쉽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아가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다음달 4일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와 질병관리본부 에이즈결핵관리과 관계자와 면담하고 에이즈 환자 치료권 확보를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신규 감염인 증가, 에이즈 감염인 노령화 등 환경변화에 따라 감염인에 대한 보호와 지원, 에이즈 전파확산 차단을 보다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국가에이즈종합대책’을 내년 초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