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교통·교육 등 활용가치, 관심도 높은 8개 분야 우선 개방

 

구로구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구로구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서대문구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서대문구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현재 서울시와 서대문구, 구로구 2개 구에서만 개방하고 있는 공공 데이터가 올 연말, 서울시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돼 시민들에게 개방된다.

이렇게 되면 우리 동네 약국, 산후조리원, 장난감 대여소, 동물병원 정보 등 지역 생활과 밀접한 정보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아 시민에게 개방되지 않던 구청 보유 공공 데이터를 창업 사전조사나 앱 개발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우선 활용 가치가 높고 시민들의 관심도가 큰 위생, 지역산업, 문화, 환경, 축산, 보건, 교육, 교통 등 8개 분야의 공공 데이터를 품질관리 과정을 거친 뒤 먼저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대문구(data.sdm.go.kr)와 구로구(data.guro.go.kr) 2개 구에서 운영 중인 ‘구청 열린 데이터 광장’을 올 연말까지 25개 전 자치구로 전면 확대하는 것으로, 서대문구 열린 데이터 광장은 현재 3개 유형 총 160개 서비스, 구로구 열린 데이터 광장은 3개 유형 총 146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자치구별 공공데이터는 각 ’구청 열린 데이터 광장’과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을 통해 시민들에게 개방된다. 서울시는 자치구 공공데이터 개방으로 시 지정‧인증업소 정보, 유동인구 정보, 도로 굴착 제한 구역 공간 정보 등 시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데이터 개방은 물론, 내가 사는 곳, 우리 회사가 있는 곳에 있는 시설 정보 등 지역 중심의 공공 데이터 개방도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를 위해 시는 공공 데이터 개방 플랫폼을 개발, 자치구에 무료로 제공해 자치구에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드는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김기병 서울시 정보기획단 정보시스템담당관은 “열린 데이터 광장을 통해 서울시와 자치구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 데이터를 시민에게 공개해 투명성, 열린 정부, 경제적 가치 활성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공 데이터를 지속 발굴하고 개방해 시민 누구나 앱 개발 등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