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복지원’ 

‘홀로코스트’를 방불케 하는 부산 ‘형제복지원’ 수용자들의 처참한 실상이 드러났다. 22일 방영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형제복지원의 진실을 파헤치며, 원장 박씨 일가가 여전히 재단법인을 운영하며 ‘복지재벌’로 거듭날 수 있었던 배경을 추적했다.

 

사진 = SBS 그것이 앞고 싶다 방송화면 캡처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사진 = SBS '그것이 앞고 싶다' 방송화면 캡처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1975년 부산시와 부랑인일시보호사업 위탁계약을 맺은 형제복지원은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으며 3000여 명의 부랑인을 수용했던 전국 최대 규모의 ‘사회복지기관’이었다. 하지만 우연히 수용자들을 목격한 한 검사에 의해 1987년 복지원의 실체가 세상에 알려졌다. 수사 결과 형제복지원은 부랑인 선도를 명목으로 일반 시민, 장애인과 무연고자 등을 끌고 가 감금, 성폭행, 구타 등 인권유린을 저질렀다. 12년간 무려 513명이 사망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날 방송에서 당시 수용됐던 피해자들은 “음식에서 석유냄새가 엄청났고 김치도 이상해 먹지도 못했을 정도였다”거나, 영양실조로 인해 “배가 고파 쥐의 새끼를 산채로 잡아먹기도 했다”고 증언했다. 

그러나 특수감금, 업무상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된 형제복지원 원장 박씨는 업무상 횡령, 초지법 위반, 외화관리법 위반에 대해서만 유죄가 인정됐고 최종 2년 6개월 형을 선고 받았다. 당시 수사담당 검사였던 김용원 변호사는 “경찰과 수사 계획을 세우고 찾아갔지만 단 한 명도 조사하지 못하고 쫓겨났다”며 “부산지검에서 철수를 명령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1987년 형제복지원은 폐쇄됐지만, 원장 박씨 일가는 ‘형제복지지원재단’으로 법인 명칭을 바꾸고 여전히 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었다. 

한편, 사건의 진상이 드러나면서 지난해 ‘형제복지원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대책위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인권침해에 대한 진상조사 등을 요구하는 진정을 냈고, 정치권에서는 진선미·김용익 민주당 의원을 주축으로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과 명백한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 제정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