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홈페이지 캡처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국정원 홈페이지 캡처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나눈 회의록 전문이 국회에 전달됐다.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은 100쪽짜리 전문, 주요 내용을 간추린 8쪽짜리 발췌본을 밀봉해 국회 정보위원회 의원들에게 일일이 전달했다. 

국정원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비밀 생산·보관 규정에 따라 2급 비밀인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전문을 일반문서로 재분류하여 공개한다"며 "공개 이유는 6년 전 남북정상회담 내용이 현시점에서 국가안보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되는 가운데, 오히려 회담 내용의 진위에 대한 국론분열이 심화되고 국가안보에 심각한 악영향이 초래됨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측은 "국정원이 요구하지도 않은 문건을 정보위 소속 야당 의원들에게 강제적으로 전달하려 한다"며 "대화록 수령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의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민주당은 조작 가능성이 있는 대화록이 아니라 국가기록물보관소에 있는 대화록 원본과 녹음테이프 공개를 원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의 입장은 다르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은 "정보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을 소집해 공개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며 국정원의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방침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한편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국민에 공개할지 여부는 국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