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하는 지성이자 실천하는 민중시인 고정희… 44세에 지리산서 실족사
‘또 하나의 문화’ 주최 매년 6월 고정희 문화제

 

전남 해남군 삼산면 송정리에 있는 고정희 시인의 생가.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cialis prescription coupon cialis trial couponcialis manufacturer coupon site cialis online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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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초대 편집주간을 했던 고정희 시인이 작고한 지도 어언 22년이 됐다. 지리산 등반에 나섰다가 갑자기 폭우를 만나 계곡에서 실족사한 것이 1991년 6월 9일이었다. 그때 그녀의 나이 44세, 누구보다 혈기왕성하게 시를 쓰고 여성운동을 펴고 있던 때였다. 1975년 ‘현대시학’으로 등단하고 나서 작고할 때까지 펴낸 시집이 10권, 1년 반마다 1권씩 시집을 낸 셈이다.

그녀는 전남 해남군 삼산면 송정리에서 누대로 농사를 지어온 가난한 집안의 5남3녀 가운데 장녀로 태어났다. 한국신학대학 졸업 후 그녀는 광주YWCA 간사, 기독교신문사 기자, 크리스찬아카데미의 출판간사, 가정법률상담소 출판부장, 여성신문 편집주간을 거쳐 여성문화운동 동인 ‘또 하나의 문화’에서 주축 멤버로 활동하는 등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펼쳤다. 시단 활동도 눈부셨다. 목요회 동인으로 활동했고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 여성문학인위원회 위원장, 시창작분과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다. 행동하는 지성이었고 실천하는 민중시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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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의 고향 전남 해남에서는 고정희 시인을 기리는 ‘고정희 문화제’가 12년째 진행되고 있다. 시인이 창립의 산파 역할을 했던 ‘또 하나의 문화’ 동인들과 ‘해남여성의 소리’ ‘고정희 기념사업회’가 추모 사업을 겸한 문화제 진행을 맡아 지역 여성운동의 일환으로 이어가고 있다. 지난 6월 6일 시인의 생가에서 생전의 사진과 육필 원고, 유품이 전시됐고 ‘또 하나의 문화’ 동인과 함께하는 추모제가 시인의 묘소에서 열렸다. ‘또 하나의 문화’는 출판사업과 청소년문학상 운영 외에도 평등과 평화, 자율과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새로운 대안문화를 만들기 위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문화‧학술‧교육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시인은 가고 없지만 그녀의 드높은 여성해방 정신과 구체적 실천을 향한 발자취는 후학들에게 일종의 등댓불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고정희 시인을 만나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첫 시집을 내준 출판사에서 같은 날 ‘지리산의 봄’을 낸 고 시인과 필자를 초대해 출판기념회를 열어준 것이다. 김병익‧김현‧김주연‧김치수, 흔히 ‘문지 4K’로 불리는 네 분도 처음 만났지만 고 시인도 처음 만난 날이었다. 시인의 첫 시집 ‘누가 홀로 술틀을 밟고 있는가’를 구하기 위해 그간 많은 서점을 들락거렸지만 끝내 실패했다는 말씀을 드렸다. 주소를 주면 한 권 부쳐주겠다고 하기에 주소를 적어드렸지만 반년이 넘도록 아무 소식이 없었다. 서운하기도 하고 시집도 보고 싶어 편지를 한 통 보냈다. 그랬더니 두 번째 시집 ‘실락원 기행’을 부쳐주셨는데 속표지에 편지를 써놓았다. 인도에 다녀오느라 약속 못 지킨 것을 미안해하는 내용이었다. 나는 고마운 마음에 편지를 드리면서 언젠가 만나면 식사라도 대접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이 제안은 지켜지지 못했다. 고 시인의 부음을 접했기 때문이다.

시인은 ‘초혼제’와 ‘저 무덤 위에 푸른 잔디’란 두 권의 장시집을 낸 바 있다. 앞서 낸 ‘실락원 기행’에는 장시 ‘환인제’가 실려 있다. ‘환인제’와 두 장시집은 굿과 시의 결합 가능성을 탐색한 소중한 작업이었지만 그간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했다. 시인의 작업은 70년대 탈춤부흥 운동에 이어 80년대에 마당극이 마당굿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민중문화의 원형질을 탐구하고 서사적 구조에 의거해 시대를 총체적으로 조망하겠다는 의도로 행해진 것이다.

하지만 그 정신적 뿌리는 2000년 동안 갖은 외래 종교의 위세와 일제의 탄압에도 끈질기게 살아남은 굿판에 닿아 있다. 일부 보수적인 기독교계에서는 무당을 사탄에 버금갈 정도로 혐오스런 존재로, 무속을 광기에 찬 악의 세계로 취급하기도 한다. 판소리와 민요 등 전통문화에 대한 재조명 작업의 연장선상에서 쓰인 ‘환인제’에서 고정희는 무속의 시적 수용을 과감히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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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은 무당이란 존재가 성차별을 감내하면서 자기 목소리를 지켜온 신분상의 최하층민이란 점에 주목했다. 성의 평등과 계급 차별의 타파를 주장하고자 한 시인으로서는 자신이 기독교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무당을 시적 화자로 내세우고 싶었던 것이리라. 여성해방의 측면에서 무당이라는 존재는 대단히 매력적인 인물이었음에 틀림이 없다. ‘환인제’에는 굿판의 흥겨움이 그대로 살아 있고, 특히 사후 세계보다는 이승에서의 삶을 중시한 점이 드러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환인제’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갖고 있던 시인이 무속의 세계관을 긍정하기로 한 뜻깊은 작품이다.

‘초혼제’의 1∼3부는 기독교적 색채를 강하게 보여주지만 5부 ‘사람 돌아오는 난장판’은 마당굿의 형식을 도입해 굿 정신의 본질에 가장 가까이 접근한다. 이 시에서 신은 인간의 소원과 현실적 욕구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협력자로서 기능하며, 신과 인간은 굿판에서 함께 신명이 난다. 그래서 굿판은 신성한 의례의 장이 아니라 억눌린 욕구를 터뜨리며 해방감을 만끽하는 풀이의 장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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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혼제’ 이후 6년 만에 펴낸 ‘저 무덤 위에 푸른 잔디’는 치밀한 기획 아래 쓰인 한 권의 장시집이다. 여성해방이 확대돼 군사정권의 정치적 억압도 사라지고 남북한 통일도 이뤄져 서방정토가 저승이 아닌 이승이 되는 꿈을 노래한 ‘저 무덤 위에 푸른 잔디’는 여성해방, 나아가 인간해방에 대한 확신으로 힘이 넘쳐나는 작품이다. 고정희의 일련의 장시가 재평가돼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신 중심적인 기독교의 죽음관을 신앙하는 상태에서 지극히 인간 중심적인 무속의 죽음관을 견지하는 아량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고정희는 장시를 통해 삶과 죽음을 한마당 굿판에서 껴안고, 기독교와 무속의 죽음관(때로는 불교의 죽음관까지)을 함께 수용하는 포용력을 보여줬다. 이 작품 이후 시인의 굿에 대한 관심은 사라지며, 시집 출간 2년 뒤에는 시인의 육신마저 지상에서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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