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상연관 상영작 중 독립영화 비율 1%

 

제작부터 개봉까지 4년 걸린 영화 누나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
제작부터 개봉까지 4년 걸린 영화 '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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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극장 점유율 82.9%. 지난 2월 통계다. ‘7번방의 선물’은 올해 첫 1000만 관객 동원이란 기록을 세웠고, ‘베를린’ ‘신세계’ 등이 흥행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 영화 제2의 호황기다. 그러나 저예산 독립영화계에는 딴 세상 얘기다. 상영비율 1%. 전체 상영작 중 저예산 독립영화 상영 비율이다. 대기업 중심의 메이저 제작사와 배급사가 개봉과 흥행을 보장하는 시대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받은 독립영화들이 계속 제작되고 있다.

배우 성유리의 재발견이라는 평을 받은 영화 ‘누나’ 는 제작 시작부터 개봉까지 4년이 걸렸다. 2009년 영화진흥위원회 하반기 독립영화 제작지원작인 이 영화는 2010년에 촬영을 시작해 2011년 서울기독교영화제에서 상영됐다. 영화관 개봉은 올해 1월 2일에야 겨우 했다. 영진위에 따르면 연간 제작되는 독립영화는 단편과 장편을 포함해 대략 700편 정도다. 이 중 개봉하는 영화는 20여 편에 불과하다. 

영화 개봉을 위해선 적잖은 홍보·마케팅·배급 비용이 든다. 제작비 충당도 어려운 독립영화의 현실에서 이 비용을 감당해 개봉을 준비하기란 쉽지 않다. 영화제 수상 경력이나 작품성을 고려해 영진위에서 배급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영화를 상영할 수 있는 스크린 수가 절대적으로 많은 복합 상영관 전체 상영 중 1% 정도만 독립영화를 상영한다. CGV 무비꼴라쥬에서 예술영화, 독립영화, 다큐멘터리 영화를 매일 상영하고 있지만 하루 상영 횟수에서 상업영화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전문가들은 영화관 중심의 상영 구조에서 벗어나야 독립영화가 살아남을 수 있다고 본다. 다운로드를 통한 온라인 시장, IP TV에 의한 VOD 시장, 공동체 상영 등 배급의 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또 독립영화 전문 배급사들 역시 자구책으로 공동체 상영, 디지털 배급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기획·투자·제작·배급·상영을 한번에 하는 대기업 유통 구조에서 독립영화가 살아남기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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