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의 소소한 일상과 동네의 역사문화 담아 호평

 

‘스트리트h’는 홍대 앞 문화의 다양한 변화를 담는다. 왼쪽 사진은 잡지가 발행한 홍대 앞 지도.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free prescription cards cialis coupons and discounts coupon for cia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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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이웃들이 만든 ‘동네 잡지’들이 뜨고 있다. 말 그대로 자신이 사는 동네를 무대로 옆집 사는 이웃의 이야기를 담은 지역 미디어들이 현실에 밀착된 생활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는 것. 관변 잡지와는 달리 작은 지역 커뮤니티에서 기획부터 제작, 발행, 배포가 자발적으로 이뤄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을에서 열리는 벼룩시장 소식부터 동네 터줏대감 어르신들의 인터뷰, 동네에서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 이사 온 지 얼마 안 된 새댁의 감상과 ‘동네사용설명서’ 까지…. 종로구 청운동, 효자동, 사직동 등 경복궁 서쪽에 위치한 서촌마을의 이야기를 담은 ‘사이시옷’에서 만날 수 있는 기사들이다. 기존 매체에서 볼 수 없었던 평범한 이야기로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소소하지만 알찬 기사들이 넘쳐난다.

‘사이시옷’은 서촌에서 태어나 외국 유학 등으로 타지 생활을 하다 돌아와 무역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황용훈 편집장을 주축으로, 본업을 따로 가진 10여 명의 필진이 함께 만든다. 황씨는 “어릴 적 살던 집은 아파트로, 뛰어놀던 공터는 빌딩으로, 구멍가게는 대형마트로 변해버렸다. 그런데 서촌은 경복궁과 청와대가 가까워 고도 제한 때문에 높은 빌딩도 없고, 아직 옛 모습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며 “동네 잡지인 ‘사이시옷’ 기자들이 주변 사람들과 공간에 말을 걸기 시작하면서, 잡지는 필진뿐 아니라 동네 주민들에게도 추억과 기억을 선물하게 됐다”고 전했다.

최신 ‘강남스타일’을 만날 수 있는 신사동 가로수길의 이야기를 담은 ‘헬로 가로수길’은 지역의 문화예술계 전문직 종사자들이 힘을 합쳐 만들기 시작했다. 국내 1호 쇼핑 칼럼니스트로도 알려진 잡지 기자 출신의 배정현씨와 출판 디자이너인 박수진씨를 주축으로,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등 가로수길에 살거나 작업실을 갖고 있는 문화예술계 전문직 종사자들이 재능 기부를 한 것이다. 사진관 사장은 사진을, 디자인 회사 대표는 일러스트를 맡는 식이다. 고정 필자 없이 자발적인 참여로 기고를 받고 무가지로 배포하는 방식의 잡지 제작은 창간 당시부터 화제를 모았다.

 

잡지 3주년 기념으로 낸 기획기사 ‘홍대 앞에서 꼭 해봐야 할 36가지’의 일러스트.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cialis manufacturer coupon cialis free coupon cialis online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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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지로 발행되는 이 잡지는 잡지의 형식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참신한 시도를 많이 하는 것으로도 특히 유명하다. 가장 최근 나온 10호는 대형 포스터 형식으로 제작됐으며, 가로수길 옛날 지도와 현대 지도를 이용한 일러스트 아트를 선보였다. 지도에는 80여 개 가로수길 상업 공간들의 이름과 그 뜻을 모두 정리해 기록성까지 높였다. 이제는 각종 기업과 단체의 후원도 이어지고 있다.

골목과 마을의 이야기를 담은 동네 잡지는 지역문화 운동으로 번지기도 한다. 홍대 앞의 다양한 변화와 생생한 문화예술 활동을 담아내는 ‘스트리트h’는 최근 창간 3주년을 맞았다. 기념호에서 이 잡지는 상업화에 휩쓸리고 있는 홍대 앞 문화에 대한 문제의식과 고민들을 담았다. 홍대 앞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가지고 10년 이상 버텨온 동네 사장들과 함께 좌담회를 진행하고, 지난 3년간 홍대 앞에서 소리 없이 사라져버린 공간들에 대한 재조명 등이다.

홍대 앞 골목골목에 숨은 소규모 카페를 응원하는 의미의 캠페인도 시작했다. ‘홍대 앞에 오면 골목길 카페를 가자’는 문구가 붙은 스티커를 배포하고 소규모 카페와 전시장, 공연장 등에 부착하는 식이다. 간담회를 통해 거대 상업자본, 부동산 업자, 권리금 장사를 노리는 자영업자, 지자체를 홍대 앞을 망치는 ‘4주적’으로 규정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거대 상업자본과 유흥산업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각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공유하고 함께 공동 대응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한 것이다.

동네 잡지가 지역 문화와 대학 문화의 다리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부산 금정구 남산동에서 교육·문화·환경운동을 벌이고 있는 ‘금샘마을공동체’와 부산대 일대의 청년문화단체들이 주를 이루는 문화단체 반상회인 ‘장전커넥션’이 합심해 발간하는 잡지 ‘장전에서 남산까지’가 그것이다. 마을 주부들은 부산대학으로 놀러가 대학 내에서 벌어지는 행사와 공연을 취재하고 부산대 학생들은 금샘마을에서 벌어지는 커뮤니티 활동을 교차 취재해 만든다.

 

부산 금정구 남산동의 금샘마을공동체와 부산대 일대의 청년문화단체들이 합심해 만드는 동네 잡지 ‘장전에서 남산까지-께끼다’의 표지.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부산 금정구 남산동의 금샘마을공동체와 부산대 일대의 청년문화단체들이 합심해 만드는 동네 잡지 ‘장전에서 남산까지-께끼다’의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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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샘마을공동체 관계자는 “가정을 꾸리면서 도서관이나 어린이센터 운영 등 공동체 사업들을 함께 해 나가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잡지를 만들면서 콘텐츠와 젊은 인력 부족의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해결됐다”며 “남산동은 최근 부산외국어대 신축 지역으로 선정돼 공사가 진행 중이다. 대학교가 들어서면 유흥가가 밀집돼 어수선한 분위기가 될까 우려하는 주민이 많은데 대학 문화의 긍정적인 면을 알리고 대학 문화와 지역 문화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마을을 지켜온 평범한 이웃과 이들이 사는 골목의 역사를 주인공으로 동네 문화를 부활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동네 잡지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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