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동작치료 등 분야 다양
세상과 교감하는 능력을 회복한다

 

‘힐링을 위한 커뮤니티 댄스’ 참가자들이 도구를 통해 놀이를 경험했다.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힐링을 위한 커뮤니티 댄스’ 참가자들이 도구를 통해 놀이를 경험했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7월 24일 서울 종로구 명륜동 성균소극장. 6명의 여성이 ‘악’ 소리를 동시에 내더니 몸을 부르르 떨면서 무대 중앙으로 모여들었다가 다시 커다란 물결을 그리며 무대 좌우를 가로질렀다. ‘힐링을 위한 커뮤니티 댄스’에 참가한 여성들이 무대 위에서 만들어내는 몸짓이었다. 처음에는 어색해하던 참가자들은 어느 순간 무겁던 몸이 가벼워지며 자유로운 움직임에 빠져들었다.

이날 커뮤니티 댄스를 진행한 한국춤예술센터 힐링 안무가 안재은(41)씨는 “무대 위의 움직임은 만들어낸 게 아니라 자신의 경험의 파편들이 내놓은 것들”이라며 이런 파편과 리듬을 이끌어내는 것이 동작치료라고 소개했다.

몸을 이완해 감각을 열고 억압된 감정을 자유롭게 만드는 몸 치유가 여성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카르페디엠치유예술연구소 양희아(38) 소장은 “우리는 몸을 통해 사람을 만나고 느끼고 아파한다. 여성의 삶은 임신, 출산 등 몸을 떠나 말할 수 없다. 여성은 자연과 교감하는 능력이 강하다. 동작치료를 통해 자신이 가진 재능과 존재의 빛깔, 창조성을 찾는 것을 돕는다”며 몸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요가 지도자 이제윤(53)씨는 동작 중심의 요가에서 벗어나 이완과 휴식 중심의 요가를 가르친다. 프로그램 첫 10회를 이완과 휴식에 집중하는 이씨는 “현대인들은 도시 생활로 자연스러움을 잃어버렸다. 자기 안의 조절 능력을 찾기 위해 스스로를 믿고 기다리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느끼는 과정을 통해 내적 힘을 발견하는 것이 동작치료라고 설명했다. 경기도 과천에 있는 그의 요가교실엔 서울·경기 곳곳에서 여성들이 찾아온다. 분당에서 매주 한 번 이곳을 찾는다는 장윤영(24)씨는 “스트레스로 급하게 먹는 습관이 있어서 한 달에 5㎏을 찌다 빼다를 반복했는데, 요가 후에 안정됐다”며 자기 안의 자연성을 찾았다고 했다.

동작치료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힐링모션 한지영(36) 대표는 “신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계가 나아지기도 한다. 수년째 등을 돌렸던 사람들이 동작치유로 화해한 경우가 있다”며 자신 특유의 몸짓이나 말투를 장점으로 가져가도록 돕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박신경(40)씨는 10년 정도 사업체를 운영했는데  이유 없이 아파서 이곳을 찾았다고 한다. “일을 그만둔 후에는 밖에도 안 나가고 우울한 기분이 강해졌다. 처음 이곳에 와서 몸을 크게 움직이고 안 하던 동작을 많이 해서 어색했지만 눈을 감고 소리내고 움직이다 보니 마음이 편안해졌다”며 덕분에 마음이 많이 단단해졌다고 했다.

 

카르페디엠치유예술연구소에서 춤테라피과정 참가자들이 움직임으로 만든 작품이 공연하고 있다.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카르페디엠치유예술연구소에서 춤테라피과정 참가자들이 움직임으로 만든 작품이 공연하고 있다.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심리적 충격을 받은 사람에게 동작치료는 더 큰 효과가 있다. 트라우마 치유센터 ‘사람마음’에서는 폭력 피해 여성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최현정(31) 대표는 “심리적 충격을 받으면 마음은 물론 신체도 영향을 받는다”며 몸을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되는 첫 문을 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춤동작치료사인 정옥광(35)씨는 “춤으로 하는 모든 것이 동작치료다. 몸을 이완하고 움직이며 울기도 하고 몸 안에 있는 소리를 끄집어내기도 하면서 몸의 메시지가 들리기 시작하고 성찰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책으로 채워지지 않는 몸에 대한 탐구욕으로 동작치료에 참여했다는 김민주(37)씨는 “머리가 복잡할 때마다 커피나 음악으로 안정시키곤 했는데, 동작치료는 이보다 10배 이상의 효과를 얻는 것 같다”며 몸동작 치료를 추천했다.

동작치료의 수련 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춤테라피학회(www.dancetherapy.or.kr), 한국무용치료학회(www.kdmta.com)에서 수강강좌, 교육기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