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 겪고 개발 몰두, 발명특허까지
주부에서 발명가로 변신, 이름부터 ‘톡톡’
재료비 20만원으로 시작, 올해 매출 10억 목표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졸음운전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한 해에 자그마치 900여 건이다. 졸음이 원인이 돼 일어나는 산업재해도 비일비재하다. 발명가이자 ㈜곰두리푸드웰 대표인 이금(46·사진)씨가 생활 속 반짝 아이디어로 졸음으로 인한 사고를 막아보겠다고 나섰다. 이 대표가 내놓은 발명품은 매운맛 나는 사탕 ‘안졸리나’다. 20년 넘게 전업주부로 살았던 그가 갑작스레 발명가로 변신한 까닭은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 경험 때문이다.

“명절 때 아이 둘을 뒷좌석에 태우고 고속도로를 달리는데 졸음이 몰려오더라고요. 안 되는 줄 알면서도 깜빡 졸았는데 그때 사고가 난 거예요. 그때 생각만 하면 아찔해요. 다행히 크게 다치진 않았지만 졸음운전이 얼마나 무서운지 깨닫게 됐죠.”

그 후 둘째 아들이 방위산업체에서 근무하다 졸음으로 손가락 신경이 끊어진 사고도 이 대표의 발명을 앞당긴 계기다. 졸음을 쫓을 방법을 찾던 중 그의 눈에 들어온 것은 운전자들의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캠페인이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운전자들에게 매운 고추를 나눠주는 모습에 “이거다! 싶었다”고. 처음엔 설탕을 녹여 만든 ‘달고나’에 고추를 넣어 만들었다. 나중엔 고추의 매운 맛 성분인 캡사이신과 겨자의 미로신 성분을 넣어 만들었지만 보관이 어려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그는 안 가본 공장이 없을 만큼 발품을 팔았다.

“여러 공장을 찾아다녔지만 매운맛 나는 사탕을 쉽게 만들어주는 곳은 없었어요. 그러다 찾은 허름한 재래식 공장에서 왕사탕만 한 크기로 만들기 시작했는데 한 입에 넣기 어려워 다른 공장에서 작은 틀을 맞추기도 여러 번이었어요. 수없는 시행착오 끝에야 지금의 ‘안졸리나’가 탄생할 수 있었죠.”

‘안졸리나’는 지난해 발명특허를 받았고, 올해는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에서 말레이시아협회장상까지 수상했다. 본격적인 사업은 지난해 대구 북구청 지원으로 사무실을 무료로 임대받으면서부터다. 남의 공장을 빌려 만들어내던 사탕을 이제는 자체 제조공장에서 만들고 있으며, 연구개발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됐다. 이 대표는 “졸음 퇴치용 껌이나 패치, 스프레이 등 기존 제품은 일시적 효과만 볼 수 있지만, 안졸리나는 사탕이 입에서 녹는 30분간 잠이 깨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카페인을 전혀 첨가하지 않고 천연 성분으로만 만들어 운전자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과 어르신들도 좋아하신다”고 말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재료비 20만원으로 시작한 그의 발명은 올해 매출 10억원을 바라보게 됐다.

이 대표는 안졸리나가 단 한 명에게라도 도움이 된다면 만족한다고 말했다.

“얼마 전 어떤 할머니께서 TV 인간극장 홈페이지에 글을 올리셔서 안졸리나라는 사탕이 더 빨리 알려졌더라면 얼마 전 졸음운전으로 목숨을 잃은 국가대표 사이클 선수들의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절 추천하셨더라고요. 제 마음도 할머니와 같아요. 단 한 명이라도 이 사탕을 먹고 잠에서 깨어나 위험에서 벗어난다면 전 정말 만족해요.”

이 대표는 안졸리나에 이어 잠을 깨우는 새로운 제품 구상도 마친 상태다. 그는 “평생 잠에 대해 연구하고 제품을 개발할 생각”이라며 “밤을 새워 보초를 서는 군인에게도, 세상에 정신 못 차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안졸리나를 선물해 잠을 확 깨우고 싶어요.”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