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단원 선발 문제 등 연극계 현실도 꼬집어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연극배우 김금지(69·사진)씨가 연기 인생 50년을 맞아 기념작 ‘노부인의 방문’(극단 김금지, 연출 원영오, 원작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을 무대에 올렸다. 어느덧 노부인의 풍모를 지닌 관록의 여배우 김금지씨는 지난 8일부터 18일까지 서울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열린 이번 공연에서도 배역의 특성을 완성도 있게 나타내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흥행 위주의 공연들 속에서도 명작 연극의 진수를 선보여온 김금지씨는 국립극단 연기연수생 1기 출신으로 한국 연극계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가진 여배우다. 이제까지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어미’ ‘타이피스트’ 등 굵직한 작품의 타이틀 롤을 두루 맡았고, 동아연극상 연기상, 백상연기대상 연극부문 여우주연상 등 각종 상을 휩쓸기도 했다. 

9일 공연 전 분장실에서 만난 그는 긴 세월을 배우로 살아온 감회와 함께 한국 연극계에 대한 애정 어린 일침도 잊지 않았다.

-‘노부인의 방문’은 극단 김금지가 2005년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선보였던 작품입니다. 50주년 기념작으로 이 작품을 다시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6년 전이어도 노부인 역 아니었으면 주연 맡을 생각은 못 했을 거예요.(웃음) 공연 올리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이왕이면 매번 새로운 작품 만나기를 원하긴 해요. 하지만 이 작품은 예술의전당에서 올렸을 당시 대학로에서 함께 연극하는 동료들이 많이 보지 못해 안타깝다는 말을 많이 들었거든요. 원영오 연출이 원작을 절반 분량으로 잘 압축해 작품이 좋아서 한 번에 끝내기 아쉽기도 했어요.”

-2000년부터 여성 연극인으로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딴 극단을 창단해 이끌어오고 있는데요.

“남성 연극인 이름을 딴 극단도 없을 거예요. 그러나 제 이름을 땄다고 해서 제가 주인공으로 무대에 서려는 의도는 아니었어요. 서일전문대 겸임교수를 8년 했는데, 제자들이 무대에 설 기회를 어떻게든지 만들어주자는 생각이었죠. 그러나 대신에 이왕 시작한 일이니 엉터리는 절대 안 된다는 생각이에요. 극단 활동으로 돈이 생기나 뭐가 생기나. 하고 싶어서 하는 일인데 열심히 안 하려면 무엇 하러 하겠어요.”

-극단 운영이 쉬운 일이 아니지요. 이번 연극만 해도 ‘김금지 연기 50주년 기념 공연 선보이겠다’고 말씀하신 지 3년 만에 선보이게 되셨는데, 우여곡절이 많았나요.

“극장 대관이 하늘의 별 따기더군요. 돈 벌자는 것도 아니고, 지원에 상관없이 내 힘으로 연극 잘 만들겠다는데, 그것도 50주년을 걸고 하겠다는데 극장 날짜를 안 주다니요. 요즘에는 극장들이 대부분 대관이 아니라 자체적인 기획 공연을 위주로 해요. 그러니 극단이 돈을 지불하더라도 극장의 기획 공연에 끼거나 하기 전에는 제대로 된 극장을 잡기가 힘든 거예요.”

-오랫동안 구둣가게를 운영해 가정살림을 경영하고 정치인 남편(조순형 자유선진당 국회의원) 뒷바라지해온 것도 유명하죠. 정치인 아내로서의 삶은 어땠나요.“나는 살면서 선택을 참 잘하며 살아왔다고 자부하는 사람이에요. 아주 착하고 존경스러운 남편을 선택한 것도, 연극으로 돈 벌지 않고 살겠다는 다짐도 마찬가지지요. 모양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니 구두 장사가 안성맞춤이었고, 그것으로 아이 둘을 박사 공부까지 다 시켰지요.”

-2001년에는 여성 최초로 ㈔연극배우협회 회장직을 맡기도 하셨습니다. 그런 만큼 연극계와 후배들에 대한 애정도 각별하실 텐데, 최근의 연극계를 어떻게 보시나요.

“국립극단 단원 모집에 합격하고 연수 받던 중 단원 모집이 취소돼 실의에 빠진 후배들이 몇 있어요. 행정하고 기획 같은 스태프만 고정 월급을 받고 배우는 오디션해서 매회 공연마다 뽑는 것은 말이 안 돼요. 저도 국립극단 1기생으로서 그곳에서 내로라하는 배우가 자라는 모습을 직접 목격했어요. 수많은 연기 지망생들이 목표로 삼을 수 있는 지향점이 있어야 한다고 봐요.”

 

연극 ‘노부인의 연극’에서 열연 중인 김금지씨.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연극 ‘노부인의 연극’에서 열연 중인 김금지씨.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