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여성주의자들의 촉발(觸發)문화제를 다녀와서

 

대학 여성주의자들의 네트워크 스물, 여성주의로 길을 잇다 : 물길은 지난 7월에  있었던 2박3일 캠프와 3개월간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해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여성계에 대한 다양한 생각이 오고갔다.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대학 여성주의자들의 네트워크 '스물, 여성주의로 길을 잇다 : 물길'은 지난 7월에 있었던 2박3일 캠프와 3개월간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해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여성계에 대한 다양한 생각이 오고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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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여성과 관련된 이슈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여성계는 발언을 해야 한다.”(대학생 평화-가명, 22) 11월 4일 한국여성민우회는 마포구 성산동 시민공간 나루에서 촉발(觸發)문화제를 개최했다. 촉발(觸發)이란 여성주의자들이 사람들을 만나고 세상으로 나간다는 의미이다. 이는 대학 여성주의자들의 네트워크 ‘스물, 여성주의로 길을 잇다 : 물길’의 만남과 활동을 빗댄 표현이다. 물길은 지난 7월에 2박3일로 캠프를 갔다온 후, 3개월간의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했다. 문화제는 활동가 모후아(가명, 28)씨와 대학생 미카(가명)씨의 사회로 문을 열었다. 미카씨는 이제까지 이론으로만 알던 여성주의를 체험하면서 위안과 새로운 사고의 틀을 얻었다고 말했다. 캠프는 여성계 선배들과의 멘토링 시간, 자신의 내면을 그린 ‘30초 영상’ 등으로 꾸며졌다. 대학생 평화씨는 “졸업 후 여성주의 단체의 활동가가 되기를 꿈꾼다. 지금 현장에서 운동을 하는 선배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었다.”라며 캠프에서 얻은 성과를 이야기했다. 히다(가명, 21)씨는 “여대에 다니고 있다. 수 십 만원을 들여 졸업사진을 찍는 것을 보면서 여러 가지 고민을 했다. 이런 일상에서 느끼는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자리였다.”라고 회상했다. 또 정엽(21)씨는 “여성주의자들의 문화를 접할 수 있었다. 서로를 차별하지 않고 호칭을 부르는 것에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느낌을 받았다. 일방적인 대화가 아닌 마음을 열고 소통한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어서 편안하였다.”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캠프에 대한 추억을 나눈 후, 참가자들의 ‘액션(Action)’ 보고회가 있었다. 첫 번째 팀, ‘SHOUT(Sexual Harassment out)’는 지하철 성폭력 예방요령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운동을 벌렸다. 또 이 팀은 성폭력이 무엇인지를 알리는 매뉴얼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하여 10월 13일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서의 캠페인까지 다양한 운동을 이어왔다. 파이프팀은 ‘‘여성’과 ‘남성’이라는 두 단어로 다양한 인간을 표현할 수 없다‘라며 젠더 규범의 해체를 요구했다. 우선 미디어가 확대·재생산하는 젠더 규범에 대해 발표하였다. 미디어는 남성답지 못한 남성을 희화화함으로써 기존의 남성성을 부각시키거나 ‘파리의 연인’, ‘시크릿가든’ 등의 드라마에 나타난 ‘신데렐라 신드롬’을 만들어내고 있었다. 이들은 거리에서 ‘나는 여성이 아니다’, ‘나는 남성이 아니다’라는 피켓을 들고 시민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돌아보자고 외쳤다. 행사에는 고려대 여성주의 교지 ‘석순’과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잡년행동 등이 참여하여 대학 여성주의자들에게 지지를 보냈다. 문화제에서는 지금의 여성주의에 대한 고민의 목소리도 들렸다. 미나(25)씨는 “2000년대 초반까지 활발하던 여성주의 운동이 수그러들고 있다. 여성주의 운동에 대한 자료는 많지만 이것을 이용할 인력이 없어서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에 평화씨는 “사회에서도 여성주의 운동이 축소되며 활동가들이 근근이 충원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주의에 대한 공감과 지지가 부족해지고 활동의 원동력이 생기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회 문제를 여성주의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라며 여성주의 축소를 염려했다. 정엽씨는 “경쟁이 강화되면서 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다. 또 가시화되는 차별은 없어진 반면, 비가시적 차별들은 묻히고 있다. 또 페미니스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사회적 낙인도 뛰어넘어야 할 문제이다. 파편화된 여성주의자들을 모아서 기존의 운동권과는 다른 대안적인 조직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라며 여성계의 문제를 지적했다. 히다씨는 “이론적인 여성주의는 줄어들고 있지만 개인의 여성주의적 시각은 늘어나고 있다. 사회가 힘들어지면서 점점 가부장적으로 변하고 있는데, 이에 반발하여 어머니들은 비혼 같은 경험으로 체득한 여성주의를 권한다. 생활 여성주의가 사회 속에 퍼지고 있다.”라고 여성주의의 가능성을 말했다. 생활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연대와 운동을 하는 대학 여성주의자들은 몸으로 페미니즘을 실천하고 있었다. 이들이 졸업 후, 사회 각계로 진출하여 더욱 풍부한 여성주의를 꽃 피우길 꿈꾸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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