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액 1·4분기 6조8530억원…식료품·레저용품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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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김유정
사이버 쇼핑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1·4분기 국내 사이버 쇼핑 총 거래액은 6조8530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1% 늘어났다.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액이 23.6%, 소비자 간 거래(C2C 등)액은 3.9%씩 각각 늘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요즘은 온라인 쇼핑몰 내 오픈마켓이나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비자 간 거래가 활발한 추세”라고 전했다.

인기 품목도 지난해와 달라졌다. 식료품, 스포츠 레저용품은 인기 상승 중인 반면 소프트웨어는 오히려 거래액이 줄었다. 음·식료품(30.0%), 스포츠 레저용품(27.0%), 아동·유아용품(22.8%)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증가세가 뚜렷하다. 반면 소프트웨어(-21.5%) 꽃(-3.8%) 등은 1년 전보다 오히려 거래액이 줄었다.

2010년 4·4분기와 비교해보면 인기 품목별로도 다소 차이가 있다. 농수산물(19.1%), 서적(19.9%)은 전 분기와 비교하면 증가세를 보였으나 꽃(-17.

6%),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13.4%)은 거래액이 줄었다.

결제 방법은 오프라인 쇼핑과는 크게 다르다. 현금 사용이 자유롭지 못해서다. 절차가 비교적 간단한 신용카드 결제가 72.5%로 가장 높았다. 이어 계좌이체(24.1%), 전자화폐(0.1%) 순이었다. 배송 수단을 보면 택배가 91.9%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운송장 번호만 알면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택배 업체별 배송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기 때문이다. 자체 배송은 3.2%, 오프라인 제휴는 1.6%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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