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케어 지원 등 노년 부부 대상 가족정책 시급

‘100세 시대’ 가족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중·노년기 부부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30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열린 ‘100세 시대 가족’ 포럼에서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자녀 수가 줄면서 자녀를 모두 출가시키고 부부끼리만 사는 빈 둥우리(Empty Nest) 기간이 짧게는 19.4년부터 길게는 40년에 이를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19.4년은 베이비붐 세대의 부모가 부부끼리 산 기간(1.4년)에 비해 14배나 긴 것이다.

발제자로 참석한 한경혜 서울대 소비자가족학과 교수는 이같이 밝히고 “부부관계 수명의 연장과 저출산으로 가족생활의 리듬이 변화했다”고 진단했다. 한 교수는 이에 따라 “자녀가 독립한 후 부부가 어떻게 살지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황혼 이혼의 증가 등 가족 불안정성과 자녀 세대의 부양 부담을 가중시키고 노인 학대 문제 등의 세대 간 갈등도 심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장혜경 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김은지 연구위원도 “은퇴 후 부부가 같이 보내는 시간은 30~40년에 이르고 현재 전체 가구 가운데 노인 가구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면서 전체 부부 가구 중 노인 부부 가구의 비율은 39%로 이는 2030년이 되면 54.2%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부 가구 중심의 세대 재편은 사실상 노인 가구가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노인 가구의 급증은 노인 가족의 취약한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사회적 부양 부담을 가중시킬 위험이 있으며 특히 여성 노인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이에 장 연구위원은 노인 가족에 대한 촘촘한 경제적 지원망과 노인이 노인을 수발하는 노노케어(老老-care) 지원 등 지역사회 돌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