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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웅 여성신문 사진기자(asrai@womennews.co.kr)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이 일어난 지 벌써 80여 일이 지났다. 포격으로 큰 충격을 받은 것도 모자라 정들었던 고향을 떠나 피란민 생활을 하게 된 연평도 아이들은 유난히 추운 올 겨울을 어떻게 보내고 있을까. 설 연휴 직전인 지난 1월 29일 경기 김포시 임시 거주 아파트에서 미술치료를 받고 있는 연평도 아이들을 만났다.

“해가 빨갰어요. 땅에는 불이 났고 창문도 다 깨졌어요.”(우신일·연평초1·가명)

“친구들하고 시내의 목욕탕에 갔다가 집에 와보니 마당이랑 나무랑 화분이 다 타 있었어요. (부모님들을) 도와주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서 슬펐어요. 집에 안 계시던 할머니, 할아버지도 걱정됐어요.”(차민희·연평초2·가명)

아이들은 포격 당시의 처참했던 상황과 공포감을 사건이 두 달 이상 지난 취재 당일까지도 여전히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은 아이들이 이렇게 자신의 감정과 심리상태를 표현하는 것 자체가 ‘치유의 증거’라고 말한다.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이끌어 온 김현진 미술치료사(아트앤마인드 대표)는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자신의 두려움이나 불안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능숙하지 않기 때문에 포격처럼 큰 사건을 겪으면 공격성을 나타내거나 퇴행적 활동을 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보일 확률도 높다”며 “한 달 만에 아이들의 트라우마가 완전히 해소될 순 없겠지만 아이들이 자신의 속내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치유의 과정”이라고 전했다.

연평도 아이들은 지난해 12월 말부터 한 달간 임시 거주지로 활용되고 있는 김포시 양촌면 양곡리 미분양 아파트에서 주 5일 그림이나 동작, 연극놀이 등의 수업을 들었다. (재)해비치사회공헌문화재단이 주최한 ‘하트 인 아트(Heart in Art)’ 프로그램은 예술활동으로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심리상태를 보다 건강하게 만들고, 특히 충격으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예방하고 트라우마(외부 충격에 의한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정부가 제공한 임시 거주지에서 생활하고 있는 주민 중 아동 및 청소년은 100여 명이다. 아이들은 포격의 충격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찜질방 생활을 했고, 현재는 임시 거주지로 마련된 아파트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두세 가정씩 함께 거주하고 있는 불편한 상황이다. “섬(연평도)이 좋다”는 조예림(연평초2·가명)양은 “여기는 도시라서 할 일도 없고 심심하다. 학교(임시학교인 인천 운남초)를 가려고 해도 버스를 타고 한 시간 넘게 가야 해서 힘들다”고 말했다. 

 

지난 1월 29일 연평도 아이들이 그린 그림이다. 왼쪽으로 갈수록 그림에서 불안한 정서가 묻어난다. 한 날 한 반에서 같은 주제로 그림을 그렸지만, 아이들의 심리상태에 따라 소재와 표현방식은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지난 1월 29일 연평도 아이들이 그린 그림이다. 왼쪽으로 갈수록 그림에서 불안한 정서가 묻어난다. 한 날 한 반에서 같은 주제로 그림을 그렸지만, 아이들의 심리상태에 따라 소재와 표현방식은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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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웅 여성신문 사진기자(asrai@womennews.co.kr)
미술치료는 아이들에게 눈앞에서 포탄을 본 충격뿐 아니라 임시 거주지에서 받는 스트레스까지 완화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매서운 한파가 계속되면서 도심 속에서 무료하고 답답한 피란민 생활을 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위안과 함께 취미생활이 되어준 것. 포격이 덮친 마을과 학교를 도망치듯 빠져나와야 했던 아이들은 통합 예술치료를 거치면서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한 달 전까지만 해도 극도로 말수가 적은 데다 연신 발을 구르고 친구들을 때리는 등 산만하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보였던 아이들은 점차 웃음을 되찾았다.

“어머, 우리 준혁이가 그림을 열심히 그리고 있구나! 정말 착하다~.”

그림으로 아동의 우울증 정도를 검사하는 DAS(Draw-a-story) 프로그램을 지도하던 박하나 미술치료사가 박준혁(연평초1·가명)군을 칭찬한다. 박 교사는 “처음 강습을 받을 때만 해도 주위가 산만하고 장난기가 많아 자리에 앉히기도 힘든 아이였는데, 지금은 차분히 앉아 장시간의 검사를 받을 정도로 변했다”고 설명했다.

한 달 전만 해도 위험에 노출됐던 아동 특유의 불안정한 심리를 성이 부서지고, 화산이 폭발해서 공룡이 도망가는 모습 등으로 그림에 투영했던 아이들은 이제 차분한 그림으로 바뀌는 등 분명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이들의 상처가 다 아문 것은 아니다. 아이들의 충격이나 정서, 생활환경의 편차에 따라 충격을 극복한 정도도 다르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이현진 미술치료사는 “아이들이 연평도로 돌아가더라도 여전히 불안·우울 등의 증세가 있는 20%가량은 추가 치료가 필요하다”며 “이는 성인, 특히 스트레스에 취약한 노인들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장기적이고 집중적인 심리치료와 관리가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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