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은행가에서 여성 지점장 수가 늘면서 질적·양적인 면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이른바 ‘파이프라인’(리더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할 통로)으로 진입하는 수가 점차 늘고 있어 고위직 여성 임원들의 탄생도 눈앞에 보인다.

특히 여성 특유의 섬세하고 치밀한 자산관리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영업실적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아직은 여성 임원이 전무한 상황이지만 실력과 열정을 바탕으로 세를 키우고 있는 고급 관리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현재 은행권 여성 관리자들의 증가 추세는 ‘상징화 단계’를 벗어나 실질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특히 은행마다 20~60명 정도의 여성 지점장들이 두터운 허리층을 형성하고 있다.

여성 지점장 은행당 20~60여 명

먼저 KB국민은행의 경우 전체 1000여 명의 지점장 중 여성 지점장은 58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5명이 증가했다. 이는 시중 은행 중 가장 많은 숫자다. 고위직인 여성 본부장도 박해순 영등포영업지원본부장, 임영신 경서영업지원본부장, 김행미 영동영업지원본부장 등 국내 은행 중 가장 많은 3명이 활약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실적이 높은 여성 지점장 2명을 본부장으로 승진시키며 여성 고위 임원직 발탁에 점차 힘을 싣고 있는 상황이다. 오순명 강서양천영업본부장과 윤유숙 서대문영업본부장이 그들. 현재 우리은행은 전체 지점장 837명 중 여성 지점장은 49명이다.

하나은행은 최근 3명의 여성 지점장을 추가로 임명해 전체 550명 중 여성 지점장이 48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전체 점포 및 지점의 영업성적을 평가해 시상한 결과 전체 수상자의 10%가 여성 지점장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의 경우 지난 1월 인사에서 4명의 여성을 지점장급으로 승진시켜 587명 중 20명의 여성 지점장이 활약하고 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권선주 기업은행 중부지역본부장이 승진하면서 임원급 여성본부장을 처음으로 배출했다.

신한은행은 전체 지점장 920명 중 40여 명의 여성이 지점장으로 근무 중이라고 밝혔다.

외국계 은행의 경우 여성의 고위직 진출이 더 빠르다.

SC제일은행은 전체 지점장 336명 중 35명으로 여성 지점장 비율이 10%를 넘어선다. 특히 김선주 소매영업운영 총괄 부행장과 김미화 글로벌 기업총괄 부행장, 루스 나드러 대내외 홍보본부 부행장, 제니스 리 재무담당 최고위원(CFO) 등 총 4명의 여성 부행장을 두고 있어 여성 고위직 진출이 가장 활발하다. 계열사인 SC상호저축은행 대표인 강명주 전 개인자산관리본부장 역시 여성으로 눈길을 끈다.

한국씨티은행도 여성 지점장이 상근 간사를 포함한 전체 지점장 250명 중 28명으로 11%를 넘는다. 김명옥 부행장을  비롯해 여성 본부 부서장과 부행장도 각각 2명씩 있다.

금융연구원 산하 금융인력 네트워크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각 은행이 채용한 신입 행원 가운데 여성의 비율은 46%에 육박한다. 금융인력 네트워크센터 측은 “은행권에서 리테일(소매금융) 부문에 중점을 두면서 여성 인력이 늘어났다”며 “여성의 경우 상대적으로 10년을 넘긴 장기근속자의 비중이 낮으며, 직무는 마케팅 및 세일즈 부문에 편중됐다”고 평가했다.

2008년 조사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들의 과장급 승진 인사에서 2명 중 1명은 여성으로 관리자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보수적으로 알려진 은행권에서 여성들의 승진을 가로 막는 이른바 ‘유리 천장’(여성에 대한 보이지 않는 차별)에 서서히 금이 가고 있는 것이라는 평가다. 이는 2000년 이후 여성 신입사원들이 크게 늘어난 데다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친절이 요구되는 개인영업, 마케팅 업무 등에서 여성들이 실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은행에서 부행장 이상의 여성 고위 임원을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현재 규모면에서 국내 4대 은행으로 꼽히는 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의 전체 임원 중 여성 임원은 한 명도 없는 상태. 이는 결혼·출산 등에 따른 조기퇴직으로 고위직 후보군에 들어있는 여성의 인재풀이 작은 탓도 있지만, 남성 중심의 보수적인 기업문화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상징적 존재에서 실력 인정받는 중

이와 관련, 김상경 국제금융연수원장은 “근본적으로는 은행의 업무 스타일이나 영업문화가 여전히 남성 중심”이라고 밝히며 “여성이 금융권에 보다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고위직에 일정 비율의 여성을 뽑는 ‘할당제’를 제도화하거나 일과 가정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허리층이 두터운 만큼 여성 임원들도 금세 늘어날 것”이라고 확신했다.

실제로 국민은행은 지난해 여성부와 맺은 ‘여성친화 기업문화 확산 협약식’을 계기로 13.6%인 여성 관리자 비율을 매년 2%포인트씩 증가시켜 2013년까지 21%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육아휴직을 사용하지 않고 산전·후 휴가만 사용하는 직원에게는 산전·후 휴가기간을 현행 5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할 예정이며 채용과 승진, 임금에서도 양성평등을 실현해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방침이다. 우리은행도 개방형 채용제도를 통해 전체 구성원 가운데 2006년 38.3%였던 여성 인력 비율이 2008년 43.5%로 증가했다. 여성 관리자 비율도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여성 중간 관리자가 갈수록 늘어나는 만큼 이제 이들이 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해 임원 이상의 고위 간부로 올라갈 수 있을지도 기업 안팎에서 주목하고 있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