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 예술인들, 공연문화 크로스오버 이끌다
젊은 여성 예술인들, 공연문화 크로스오버 이끌다
  • 채혜원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9.09.11 15:00
  • 수정 2009-09-11 15: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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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문화를 서구문화와 조합시킨 ‘사천가’ ‘베이비’ 등 인기

 

브레이크댄스쇼 ‘베이비’ 한 장면.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
브레이크댄스쇼 ‘베이비’ 한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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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너무 뚱뚱해서 취직하기도 어렵고요, 어디 알바라도 하고 싶지만 뚱뚱한 여자는 아르바이트도 힘들어요. 국민소득 2만 달러인데 배고픈 건 여전하고요. 미분양 아파트가 넘쳐나도 내 몸 누일 곳은 없어요. 착하게 잘 살고 싶지만 모든 게 그렇게 비싼데 어떻게 착하게 살 수 있나요.(‘2009 사천가’ 중에서)”     

‘사천가’는 판소리이며 뮤지컬 형식도 갖추고 있는 ‘젊은 판소리’다. 판소리의 기본 사설을 토대로 하고 있지만 타악, 전자기타 등이 결합해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낸다.

두 시간이 넘는 작품을 혼자 이끌어가는 것은 바로 20대의 젊은 여자 소리꾼들이다. 판소리가 낯선 젊은 관객들도 여성 소리꾼들의 재미있는 입담과 판소리를 통해 전하는 여성들의 각박한 현실에 자연스레 귀를 기울이게 된다.

최근 젊은 여성 문화예술인들을 중심으로 공연문화의 크로스오버가 활성화되고 있다. 그 중심 코드는 한국문화와 외국문화의 접목이다.

올해로 세 번째 무대에 오른 ‘사천가’는 독일 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희곡 ‘사천의 선인’을 모티브로 한 작품이다. 중국을 배경으로 한 원작 설정을 21세기 대한민국 여성들이 처한 현실로 바꿔 국악의 다양성을 함께 보여준다. ‘2009 사천가’(20일까지 두산아트센터)를 새롭게 이끌고 있는 주인공들은 이미 젊은 여성 소리꾼으로 잘 알려진 이자람과 함께 이승희, 김소진이다. 착하게 살고자 애쓰는 뚱녀 ‘순덕’과 사촌오빠 ‘재수’의 갈등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에피소드들이 이들의 구성진 창으로 진행된다. 

이영미 대중문화평론가는 “판소리의 보수적 풍토에서 젊은 여성 소리꾼들이 대작에 도전해 스스로 극본부터 작창까지를 완성해낸 것만으로도 놀랍다”며 “‘사천가’는 웬만한 창작 뮤지컬보다 신선하고 재미있고 생각할 거리도 많은 완성도 높은 작품”이라고 평한다.

이와 관련해 ‘정가악회’ ‘프로젝트 시나위’ ‘연희집단 The 광대’ ‘국악뮤지컬집단 타루’는 국악을 통한 소통을 목적으로 ‘젊은 국악연대’를 결성,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그동안 전통음악에 대한 열정과 참신한 개성이 묻어나는 공연을 공동으로 펼치며 국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

 

20일까지 두산아트센터 무대에서 젊은 판소리 ‘사천가’를 무대에 올리는 이자람씨.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site cialis trial coupon
20일까지 두산아트센터 무대에서 젊은 판소리 ‘사천가’를 무대에 올리는 이자람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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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과 함께 한국무용으로 새로운 장르를 이끄는 여성들의 무대가 홍대에서 이어지고 있다.

홍대 앞 비보이 전용 극장에서 오픈런으로 진행되고 있는 비보이 브레이크댄스쇼 ‘베이비’(battle B-boy의 줄임말, www.sjbboys.com)에는 부채, 박 등 소품과 함께 한국 전통음악을 삽입했다. 비보이 연습생인 남자 주인공 한얼이 연습 동기생인 한국무용을 전공하는 여자 주인공 해밀과 겪는 에피소드를 그린 이 작품은 비보이와 전통무용이 어우러져 동서양의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한국무용을 작품의 주요 모티브로 삼은 발상엔 비보이 전용 극장을 이끌며 서정한의원 원장을 맡고 있는 박기원 대표의 역할이 크다. 그는 “세계시장을 겨냥해 외국 관객들도 유치할 수 있도록 발레 대신 한국무용을 택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하루 관객의 30% 이상이 외국 관객으로 채워지고 있다.

‘해밀’ 역을 맡고 있는 무용가 송지영씨는 “한국무용과 힙합은 비트가 강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 두 춤이 어우러진 안무를 소화해내는 데 어려움이 없다”며 “비보이와 함께 연습하면서 브레이크 댄스와 무용이 가진 서로의 장점들을 배우며 공연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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