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쿠스틱 기타 하나에 울려 퍼지는 서정적 보컬
청아한 수채화 같은 노래로 팬층 확보
현재 제작 중인 정규앨범 올 가을 발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주성용
클럽 무대에서, 여성단체 행사에서, 소박한 카페에서 들리는 시와의 목소리는 한결같다. 잔잔하고 서정적인 포크 멜로디에 입혀진 시와의 목소리는 2006년 겨울, 처음 들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한결같다. 어쿠스틱 기타를 치며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시와. 10년째 특수학교 교사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가 망설이던 음악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은 아이들과의 음악치료 시간 덕분이었다.

“정신지체 아이들과 음악치료를 통해 함께 음악을 만들면서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일을 시작했어요. 그 전에 록밴드 보컬로 활동한 적도 있지만, 음악을 막상 시작하는 데에는 용기가 필요했거든요. 라이브클럽 ‘빵’에서 무척 행복하게 노래하는 어떤 뮤지션을 보고 오디션을 통해 무대에 서게 됐습니다.”

이집트 사막 이름이기도 한 ‘시와’로 이름을 지은 것은 지금은 없어진 한 작은 가게 이름을 딴 것이다. 테이블이 세 개뿐인 소박한 공간에서 사람들이 술 한 잔 기울이며 전시도 하고 공연도 열었던 곳. 시와는 그 곳에서 ‘언젠가 노래를 하면 이 곳에서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어느 날 가게는 문을 닫았고, ‘시와’의 진짜 노래는 시작됐다.

시와는 지난해 2월 발매한 싱글앨범 ‘시와’에 이어 현재 정규 앨범을 제작 중이다. ‘홍대 인디씬의 여왕’이라 불리는 오지은이 대표를 맡고 있는 사운드니에바에서 매일매일 자신의 곡에 새로운 색을 입혀가는 중이다. “누군가 내 음악을 들었을 때 마음속에 한 폭의 그림이 그려진다면 좋겠다”는 시와의 바람처럼, 곡들은 청아한 빛의 수채화를 들여다보는 느낌을 준다.

이미 발표된 곡들과 일관된 코드를 지키고 있지만, 그 영역은 분명 확장됐다.

“출렁이는 물소리와/ 반짝이는 빛의 조각/ 흘러가는 저기 빈 배/ 따라가는 나의 눈길/ 쉬어가도 좋아요/ 누워봐도 좋아요/ 잠 들어도 좋아요/ 꿈 꿀 수도 있어요…(‘Dream’ 중에서)”

시와의 음악은 매일 매일을 살아내는 일상과 삶에서 이어진다. 좋아하는 사찰인 길상사를 찾아가 나무 사이로 보이는 하늘, 바람에 일렁이는 나뭇가지들을 보며 ‘길상사에서’를 만들었고, 길상사에서 가장 좋아하는 자리를 다른 곳에서 바라보며 ‘랄랄라’를 작곡했다. 그렇게 모든 곡에는 당시 마음의 추이가 오롯이 담겨 있다. 

“당신 음악의 지향이 무엇인가 물어온다면 어디선가 시작된 물이 모여, 흐르고 흘러 바다에 이르고, 그것이 다시 증발해서 구름이 된 후, 온 세상에 다시 비가 되어 내리는 순환에 따라 살며 노래하고 싶은 것이라고 대답하겠다. 그리고 지금의 나는 이제 막 흐르기 시작한 물과 같다.(시와의 글 중에서)”

아마 시와의 1집이 발매되는 가을 즈음, 그는 보다 더 단단해져 있을 것이다. 이미 음악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지금도 ‘그저 담담하게 내면을 쌓아가고 있을 뿐’이라고 답하는 그 마음가짐이 있으니 말이다. 그의 곡 ‘화양연화(花樣年華)’의 뜻처럼 기타 치고 노래하는 순간이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할 것이므로. 

“그때가 그렇게 반짝였는지/ 그 시절 햇살이 눈부셨는지/ 강 한가운데 부서지는 빛/ 도시의 머리에 걸린 해/ 달리는 자전거/ 시원한 바람/ 이제 알아요/ 그렇게 눈부신 인생의 가장 아름다웠던 한때가/ 사라집니다.(시와 곡 ‘화양연화’)”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