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위, 13일 최종 보고서 발표
외부 사무실에서 ‘철통 보안’ 조사…12일 활동 마무리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 진상규명특별위원회 (이하 진상규명위)가 13일 기자회견을 갖고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킨 성폭력 사태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달 19일 첫 회의를 열고 활동을 시작한 진상규명위는 물리적인 시간 부족을 이유로 조사 기간을 일주일 연장하며 ‘철통 보안’ 속에 관련자들을 10여 차례 이상 직접 만나 면접을 진행했다.

이들은 민주노총이 아닌 외부에 별도 사무실을 두고 기자와의 개별 접촉을 금지한 가운데 조사 내용이 보고서로 완성되기까지 민주노총 내부에도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 보고서에는 민주노총의 사건처리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성폭력 사건 은폐·축소에 대한 조직적 개입 여부, 2차 가해 등에 대한 진상 규명이 담겨질 예정이다.

또 이들은 결과 보고서와 함께 향후 노동운동 내 성폭력 사건 재발 방지 및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대책 등이 담긴 권고안을 채택해 제출할 예정이다.

진상규명위는 특위위원장이 없는 5인 공동위원 체제로 운영됐으며, 민주노총 여성위원회 간부를 비롯한 배성태 민주노총 경기본부장, 외부 전문가 이임혜경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장, 민주화를위한변호사모임의 김인숙 변호사 등이 참여했다.

성폭력 사건으로 인해 사회적 신뢰를 잃은 민주노총도 진상규명위 활동과 별개로 12일 각계 정파가 모이는 혁신 토론회를 시작으로 성폭력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대안 마련 및 조직 내 성인지적 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부장 김청현)는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 가해자 A씨를 소환 조사했으며, 이 사건과 별도로 공안2부(부장 윤웅걸)도 A씨를 상대로 지난해 12월 지명수배 중이던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의 도피를 도운 혐의에 대해 조사하고 있어 상당한 형량이 부과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