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성평등정치지수’ 개발
주민 지지도 조사 병행…광주시 1위

국내 처음으로 지방자치단체별로 여성의 정치권한척도를 평가하는 ‘성평등정치지수’(GEPI: Gender Equality in Politics Index)가 개발됐다.

여성 지방의원 비율,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비율, 주요 부서 여성 공무원 비율 등 여성들이 제도적으로 정치·정책 결정과정에 얼마나 동등하게 참여하는지를 측정하는 ‘제도지수’와 여성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의 증가, 여성 할당제 강화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지지도를 측정하는 ‘의식지수’로 구성됐다.

지수 산출방법은 유엔개발계획(UNDP)이 매년 국가별로 여성의 정치적·경제적 권한을 비교 평가해 발표하는 여성권한척도(GEM)의 방법을 활용했다.

한국여성정치연구소(소장 김은주)와 의회를 사랑하는 사람들(대표 차경애·남성희·정학규)은 최근 공동으로 성평등정치지수를 개발하고, 지난 11월 25일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의식조사는 지난 9월 5일부터 4일간 전국 성인 남녀 404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여성 지방의원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광주광역시(시장 박광태)와 울산광역시(시장 박맹우)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고, 3위는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비율이 다른 지자체의 2배 규모인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에 돌아갔다. 반면 전라남도(도지사 박준영)와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모든 평가지표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특히 여성 지방의원 점유율의 경우 1위 광주와 16위 전남 간 격차가 2배 이상이었고,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비율은 1위 서울이 16위 충남보다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 소장은 “성평등정치지수는 우리 사회에 내재해 있는 성차별적 구조와 지역주민들의 성평등 정치의식을 파악하는 바로미터와 같다”며 “타 지자체와의 비교를 통해 성평등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 및 방향 설정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