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축제 여성에 인기…예매율 남성의 2배
7월말부터 10월까지 록 페스티벌 봇물 예정
남과 다른 여름휴가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음악축제가 새로운 즐길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강렬하고 열정적인 록 페스티벌에는 남성들이 더 많이 참여할 것 같지만 최근 여러 록 페스티벌에선 여성들끼리 음악을 즐기며 휴식을 취하는 모습이 부쩍 증가했다. 이러한 모습은 예매율에서도 알 수 있다.
지난 23일까지 집계된 인터파크 예매율을 보면, 펜타포트는 여성 예매율이 62.7%로 남성(37.3%)의 2배 정도 높게 집계됐고, 썸머브리즈 역시 여성이 59.3%로 남성의 40.7%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잘 알려진 동두천 록 페스티벌의 예매율 역시 여성이 67.8%로 남성(32.2%)보다 월등히 높은 예매율을 기록했다.
무엇보다 여성들이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스타일을 뽐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록 축제는 인기다. 보헤미안의 감성을 담은 히피스타일부터 가죽옷과 액세서리로 무장한 록밴드 스타일, 사람들의 눈길을 잡아끄는 희안한 머리가발 등 각자 개성을 드러낸 여성들의 스타일은 록 페스티벌을 빛내는 또 다른 요소이기도 하다.
휴가철부터 시작해 10월까지 이어지는 음악축제는 국내 페스티벌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인천펜타포트록페스티벌(이하 펜타포트)로 시작한다. 7월 25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이 축제는 음악·열정·자연주의·DIY(Do It Yourself)·우정 5가지 정신을 표방하며 국내 대표적인 록 페스티벌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도 트래비스, 언더월드, 하드파이, 더 가십, 오조매틀리 등 거물급 밴드들이 내한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72시간 동안 캠핑하며 공연을 즐길 준비를 마친 상태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페스티벌로 8월 7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썸머브리즈(Summer Breeze)’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여름의 산들바람’을 뜻하는 썸머브리즈는 ‘도시형 페스티벌’을 콘셉트로 하고 있는 일본의 ‘서머소닉’(Summer Sonic), 독일의 ‘록앰링’(Rock Am Ring) 등 해외 유명 뮤직 페스티벌을 역할모델로 기획됐다. 전체 10∼12개 팀 정도의 해외 아티스트만으로만 구성되며 일본 서머소닉에 참가가 확정됐거나 예정된 아티스트들의 섭외를 직접 진행했다.
여성들의 록페스티벌 참여율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도시형 록 페스티벌’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썸머브리즈와 8월 14일부터 이틀간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ETP FEST’는 교통도 편하고 평일에도 부담 없이 갈 수 있는 도시형 축제다. 시간과 거리 부담 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더 많은 여성 참가자들을 끌고 있다. ‘ETP FEST’는 ‘기괴한 태지 사람들의 축제’라는 의미로 서태지가 기획하고 국내외 유명 뮤지션들이 출연하는 글로벌 록 페스티벌로 4년6개월 만에 컴백하는 서태지와 마릴린 맨슨, 더 유즈드, 드래곤 애시, 몽키 매직 등 막강한 라인업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10월에 3일간 야외에서 열리는 ‘그랜드민트 페스티벌’도 친구들과 소풍가듯 즐기는 조용한 음악축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