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무대 ‘아줌마 공화국’ 서다
뮤지컬 무대 ‘아줌마 공화국’ 서다
  • 채혜원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8.05.30 11:38
  • 수정 2008-05-30 11: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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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데렐라’ 등 주부 내세운 공연 열풍
일탈·수다 넘어 ‘제2의 인생’ 공감대
뮤지컬 공연 시장에 ‘아줌마 바람’이 불고 있다. 제2의 인생을 꿈꾸는 아줌마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담은 창작뮤지컬 ‘줌데렐라’, 싱글맘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굿바이 걸’ 등 주부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들이 뮤지컬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

시청률 경쟁이 치열한 주말드라마 시장에서 20% 가까운 시청률을 기록하며 종영한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과 ‘천하일색 박정금’ ‘조강지처 클럽’ 등 주말드라마 시장은 이미 아줌마들이 장악한 상태. 그 열풍이 브라운관을 넘어 공연계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공연무대에서 보여진 주부들의 모습은 일상을 떠나 ‘일탈’이나 모여서 ‘수다’를 떠는 모습뿐이었다. 그러나 최근 막을 올린 작품들에서는 주부들에게 “아줌마라는 이름에 당당해지고 자신의 인생을 찾으라”고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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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줌데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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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대표적인 작품은 ‘아줌마에 의한, 아줌마를 위한’ 뮤지컬을 외치는 ‘줌데렐라’다. ‘줌데렐라’는 작가 고혜정씨의 2006년 작품인 ‘아줌마가 꿈꾸는 14가지 판타지, 줌데렐라’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작가는 책 속에서 ‘이 세상 모든 여자는 공주다’라는 명제를 내걸며 “누구든지 자신이 처한 현재 상황에서 줌데렐라가 될 수 있는 충분한 자격을 갖췄으니 그동안 미뤄두고 가슴에 담아두었던 소원을 꺼내 펼쳐보자”고 말한다.

위암 선고를 받은 친구 때문에 20년 만에 한데 모이게 된 여고 동창생들의 이야기로 극은 시작한다. 20년 전의 순수했던 시절로 돌아가 그동안 잊고 지냈던 서로의 고민과 속내를 털어놓으며 서로에게 충고를 전하고 각자가 꿈꾸는 제2의 인생을 계획하며 새로운 희망에 부풀게 된다는 여성들. ‘줌데렐라’들이 꿈꾸는 14가지 판타지를 유쾌하게 그려낸 이 작품은 요즘의 주부들이 변하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특히 그 자신이 아줌마인 여성 배우들이 주인공으로 출연해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주부 3년차인 배우 이재은, 아이 셋을 둔 엄마인 개그우먼 김지선, 얼마 전 결혼식을 올린 그룹 ‘수’ 출신의 가수 이주연 등 진짜 줌데렐라로 사는 주부 배우들이 대거 출연, 각자의 경험을 녹여내며 진솔한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다. 7월 19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내 극장 ‘용’에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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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주부 배우인 하희라가 10년만에 뮤지컬로 돌아와 화제를 모은 작품 ‘굿바이 걸’은 아줌마의 사랑에 대해 당당히 이야기한다. 배우라는 직업에 회의를 느끼고 힘들어하는 남자를 위로하다 사랑에 풍덩 빠져버리는 싱글 맘 폴라의 이야기를 다룬 로맨틱 코미디의 주인공은 다시 찾아온 사랑에 설렘을 느끼고 삶의 활력을 되찾는다. 딸에게 친구처럼 남자문제를 털어놓는 애교 만점의 엄마를 연기한 하희라의 모습을 통해 사회적으로 편견에 시달리는 ‘싱글맘’의 존재가 귀엽고 친근하게 와 닿는다.

하희라는 “마음을 열기 쉽지 않은 30대의 사랑을 보여주면서도 아이를 너무 좋아하는 자상한 엄마를 연기하다 보면 여기저기 삐걱대고 있는 아픈 몸을 잊을 정도”라고 말하기도. 인기몰이에 성공한 ‘굿바이걸’은 6월 21일 제주를 시작으로 목포, 부산, 대구, 수원 등 8월 10일까지 전국 투어에 들어간다.

공연시장이 ‘아줌마’에 집중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들의 적극적인 자아실현 욕구에 주목하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에 대해 최인숙 이프토피아 사무국장은 “아줌마 다시보기’가 이뤄지고 있는 것은 영화, 인터넷 등 매체가 다양해지다 보니 새로운 시각이 없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이유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줌데렐라’ 열풍은 문화현상을 넘어 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의류, 화장품, 유기농 제품 등 여성을 고객으로 하는 관련 업체들이 앞다퉈 줌데렐라를 새로운 타깃으로 삼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내놓고 있다.

5월 31일은 9회를 맞는 ‘아줌마의 날’이다. 굳이 당당해지라고 외치지 않아도 이 시대 아줌마들은 변하고 있다. ‘아줌마의 날’ 행사를 주최하는 여성 커뮤니티 ‘아줌마닷컴’에서 모집한 ‘아줌마에 대한 새로운 정의 UCC’ 공모전에 출품된 영상에서도 알 수 있다. 사회활동을 겸하는 프로 사회인이자 가족 건강을 책임지는 전문 영양사, 정성과 사랑으로 가족을 키워내는 어진 마음의 소유자 등. 직접 만든 UCC로 자신들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아줌마’들의 이야기에 좀 더 귀 기울여야 할 때다.



‘당당한 아줌마’를 위한 길잡이



공연계에 앞서 ‘줌데렐라’의 열풍이 시작된 것은 출판시장에서부터. 당당한 아줌마로 거듭날 것을 주장하는 책들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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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줌데렐라 - 아줌마가 꿈꾸는 14가지 판타지



아줌마들이 꿈꾸는 진솔한 삶의 이야기를 담았다. 건강, 자신만의 일, 비자금, 스트레스 없는 시댁 등 누구나 한번쯤 고민했고 꿈꿔봤을 판타지를 아줌마의 시선에서 유쾌하게 풀어냈다. 저자는 아줌마가 됨과 동시에 신데렐라가 될 자격을 잃었다는 생각을 버리고 스스로가 꿈꾸는 삶을 당당하게 즐기는 아줌마 공주, 즉 ‘줌데렐라’가 되라고 조언한다. 줌데렐라가 되기 위한 조건은 ‘당당하게, 그리고 즐겁게’다.



고혜정 지음/ 추수밭/ 8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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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줌마 리더십 - 위풍당당 아줌마의 힘



평범한 전업주부에서 번역가이자 강연자로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담아 썼다. 아줌마는 가정의 리더이며 세상의 빛이니 아줌마의 이름의 의미를 되찾기 위해서 아줌마의 진정한 리더십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책. 착한 여자 대신 당당한 여자가 되고, 우물 속을 들여다볼 것이 아니라 눈을 들어 하늘을 보며, 도마 대신 노트북을 두들기면 전문적인 아줌마가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정명순 지음/ 라테르네/ 9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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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엄마 마케팅



전통적으로 남성들의 분야라고 인식되던 영역에서도 여성들의 구매력이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엄마들에게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은 엄마 마케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BSM 미디어의 설립자인 저자가 주부 시장을 분석하고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엄마 소비자와 여성 소비자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세대별 엄마 소비자의 특성을 상세하게 분석했다.



마리아 베일리, 보니 울먼 지음/ 황인영, 아줌마닷컴 옮김/ 비즈니스북스/ 1만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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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줌마 밥 먹구 가



서울 생활을 청산하고 시골에서 새 삶을 시작한 여성학자 오한숙희씨가 이웃 아줌마들의 모습을 통해 여성적 가치와 여성적 삶의 의미를 발견한 이야기를 담았다. 자연은 철저한 생명의 공간이고 삶의 터전으로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더라는 게 그의 깨달음. 에코페미니즘을 그만의 쉽고 살아있는 생활 언어로 풀어낸 글 속에서 여성들의 삶이 느껴진다. 동시에 여성들이 스스로 알지 못했던 무한한 힘을 보게 된다.



오한숙희 지음/ 여성신문사/ 8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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