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의 힘을 세상의 중심으로"
정체성 찾기, 신지식인 공모전 등

올해로 9회를 맞는 아줌마의 날을 기념하는 ‘2008 아줌마 축제’가 5월 31일 서울 유니버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열린다. 여성커뮤니티 포털인 아줌마닷컴(www.azoomma.com)이 주최하고 (사)문화세상 이프토피아가 주관하는 올해 행사의 주제는 ‘2008 Spotlight 아줌마’ 아줌마의 힘을 다시 세상의 중심으로 끌어 올리자는 의미를 가진다.

‘아줌마에 대한 사전적 의미 찾기’는 아줌마의 정체성 찾기라는 의미를 가진다. 그 동안 ‘아줌마’는 기혼여성을 비하하는 의미에서부터 애칭 등으로 불려왔지만, 모든 국어사전에 아줌마는 아주머니를 비하하는 말 정도로 표현되고 있을 뿐이라는 게 주최측의 주장이다. 이에 이번 행사는 국어사전에 실릴 아줌마에 대한 정의를 모든 아줌마들을 통해 찾아 내고 이를 통해 아줌마의 역할과 행동을 만들어 가는 기준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삼고있다.

행사 당일에는 이런 의미들을 모아 대형 국어사전에 싣는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가정경제살림 부문 등 총 4개 분야를 정해 진행되는 아줌마들의 지혜와 지식을 모으는 ‘아줌마 신지식인 공모전’도 주목할 만하다. 퓨전판소리공연, 진검무 공연 등 다양하게 펼쳐질 공연무대도 아줌마들이 직접 출연하고 꾸밀 계획이다. 축하공연은 가수 변진섭의 무대로 꾸며진다.

아줌마가 주인공이 되는 이 축제에는 대한민국 아줌마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문의 02-569-9910, www.azoomma.org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