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 예산교육…' 심포지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14일 '성인지 예산교육과 성주류화'를 주제로 제4회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열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선 성인지 예산교육 매뉴얼 개발의 배경, 교육 현황과 향후 방향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와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성인지 예산제도란 재정사업을 편성·집행하면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와 특성을 제대로 반영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올해부터 중앙·지방정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산 여성 휴가 의무화 추진

출산뿐 아니라 유산이나 사산을 한 여성에게도 휴가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나라당 박재완 의원은 지난 10일 여성근로자가 유산·사산한 때에도 보호휴가를 주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제출했다.

박 의원은 "현행 근로기준법상에도 최소 14일의 휴가를 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임의규정으로 강제력이 없어 실효성이 적다"고 지적하고 "유산·사산 건수가 급증하는 추세에 있어 모성보호를 위해 유산·사산 휴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 설치

대전·충남지역의 여성과학기술인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센터가 설치된다.

대전 충남대에 설치될 이 센터는 앞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취업지원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등 여성과학기술인의 전문성과 경력개발을 지원하는 전담기관으로 운영된다.

과학기술부는 "전국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및 3개의 지역센터가 지역색을 살려가며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사업을 활발히 펼쳐가는 한편, 센터간 상호 연계를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여성과학기술인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희롱 혐의 복지센터 전 소장

인권위서 3000만원 배상선고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11일 국내 봉사단체가 운영하는 캄보디아 프놈펜 소재 'A복지센터'에서 발생한 성희롱 진정사건에 대해 피진정인은 3000만원을 손해배상하고, 해당기관에 대해서는 성희롱 관련 지침 마련 및 교육 등 재발방지 대책을 권고했다.

진정인 이모(29·여)씨는 지난해 A복지센터에서 간사로 활동하던 중 피진정인 이모(61) 전 소장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성희롱을 당했다며 지난 2월 인권위에 진정을 접수했다. 인권위는 "성희롱 사건과 관련, 그간 300만원 안팎의 손해배상 권고가 다수였던 데 비해 이번 권고는 매우 이례적"이라며 "해외봉사 관련기관들에 대해 성희롱 예방교육 강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