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와 함께 사업성 타진
임금 ‘매력’ 비싼 수수료 ‘단점’
다양한 인센티브 뒷받침 돼야

이르면 4월 말부터 개성공단 본단지 1차 추가분양(52만평)이 시작될 예정인 가운데 여성경제인들이 개성공단을 방문하는 등 대북 진출을 놓고 손익계산에 들어갔다.

안윤정 한국여성경제인협회(여경협) 회장(‘사라’ 대표)은 22일 전수혜 부회장(‘오리엔트조선’ 대표), 각 지회 회장·부회장 등 여성경제인 25명과 함께 개성공단 탐방에 나섰다. 개성공단에서 ‘제2의 성공’을 이뤄낼 수 있을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여경협은 장하진 여성가족부 장관과 함께 대북사업을 총괄하는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와 현대아산, 오는 10월께 완공 예정인 기술교육센터, 지난 2005년 3월 시범단지에 입주한 의류업체 ‘신원’과 화장품용기 생산업체인 ‘태성산업’ 등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여경협은 앞서 지난해 2월 여성가족부의 제안으로 개성공단 방문을 추진했다가 북핵실험 사태로 연기, 지난 2월부터 방북을 재추진해왔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반신반의’하는 입장이다. 중국의 절반밖에 안되는 최저임금(월 50달러, 한화 약 4만7000원)이나 평당 14만9000원인 저렴한 분양가격, 의사소통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점 등에서 개성공단 진출은 분명히 매력적이지만, 형식적인 세관신고서 작성 때문에 수수료로 한달에 500만원에서 1000만원을 내야 하는 재정적 부담이나 최근 북핵실험처럼 정치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안윤정 여경협 회장은 “대다수 여성기업인들이 노동집약적 산업인 제조업에 포진돼 있다는 점에서 노동력이 풍부한 개성공단은 확실히 메리트가 있다”면서도 “정부가 자본 등이 취약한 여성경제인들을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시행하지 않는다면 대규모 진출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토로했다.

여경협은 지회장들이 각 회원사에 현장조사 결과를 알리면 사업 여건이나 성공 가능성 등을 꼼꼼하게 따져 개별적으로 개성공단 진출 여부를 결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통일부와 여성가족부는 더 많은 기업들이 개성공단에 진출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통일부는 세관신고서 절차를 간소화해 불필요한 수수료 부담을 없애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여성가족부는 여성기업인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여성경제인 방북 업무를 추진해온 원소윤 여성가족부 인력개발지원팀 사무관은 “경제적인 이윤도 물론 고려 대상이겠지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넓히는 것과 함께 상징적인 홍보효과가 커진다는 측면도 고려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