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여학생 10%만 “꼭 결혼”
경제력·자아성취 위해 미루거나 포기
저출산문제 수십억 쏟고도 실효못거둬

결혼요? 꼭 할 필요 있나요? 안정된 직장만 있으면 혼자 살래요.”(박지은·13)

“결혼하고 싶은데 아이를 낳긴 싫어요. 하고 싶은 일 하면서 남편이랑 알콩달콩 살고 싶어요.”(이은민· 17)

결혼과 출산에 대한 전통적 가치관이 흔들리고 있다. 미래 가임세대인 10대 여학생 10명 중 1명만 “반드시 결혼”한다고 했고, 9.8%는 “자녀를 가질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여성들이 결혼과 출산을 꺼리는 현상이 최근 불거진 현상은 아니지만, 미래세대까지 결혼과 출산을 ‘선택’으로 여기는 경향이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결혼관과 가정관 정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전국의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학생 1만125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여학생이 더 부정적으로 답했다. 남학생의 22.8%가 결혼을 필수조건으로 생각한 데 비해 여학생의 10.8%만 “반드시 결혼한다”고 답했다. 나머지는 안정된 직장(73.1%), 충분한 수입(68.8%), 자아성취(64.5%), 독신의 삶을 즐기기 위해(60.6%), 결혼생활에 대한 부담(65.6%) 등을 이유로 결혼을 연기·포기했다. 자녀에 대해서도 여학생의 9.8%가 자녀를 출산할 의향이 없다고 답해 남학생(5.8%)보다 자녀 출산 의지가 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를 진행한 이삼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출산정책연구팀장은 여학생이 결혼과 출산을 남학생보다 휠씬 더 기피하는 이유로 ▲가부장적 사회에 대한 반발 ▲일과 양육을 병행하기 어려운 사회현실 ▲개인주의 등을 꼽았다.

“여학생들은 부모와 이웃, 매스컴을 통해 보는 가부장적 결혼생활에 반감을 갖고 있습니다. 또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하기 힘든 사회현실에 대한 두려움과 반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런 현상은 경제적 어려움과 개인주의 등과 함께 여학생들이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는 요인이 됩니다.”

이 팀장은 또 “청소년들의 53.9%가 ‘남편은 직업을 가지고, 아내는 가정을 돌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직까지 전통적인 성분업적 역할관이 우세하다”며 “이것은 여학생들의 가치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이팀장은 “현재도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 정부가 32억원이란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는데, 미래세대의 가치관이 함께 바뀌지 않으면 저출산 정책도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며 “단순히 출산율 증가에만 초점을 맞출 게 아니라 유아기부터 성평등적 가치관을 교육하고, 여성이 일과 육아를 양립할 수 있는 여성가정 친화적인 사회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또 가정과 결혼에 대한 가치관이 변하고 있는 만큼 미래사회 가정에 대한 신사고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형적 유형의 가정 외에도 한부모 가정과 비혼모부 등 다양한 유형의 가정을 인정하고 사회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것.

전북대 사회복지학과 윤후식 교수도 “지식기반 사회로 갈수록 가족은 시민의 삶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이 된다”며 “다양한 유형의 가정을 인정하고, 여성이 일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든다는 전제 하에 결혼과 가정의 긍정적 기능과 창조적 기능을 부각시켜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