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학교적응은 이렇게
왕따·분리불안장애·입시 등 스트레스 중압감
가정서 미리 학교생활 연습 자신감 갖게 해줘야

3월 새학기를 앞두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생각에 부모들은 기대 반 걱정 반이다. ‘학교’라는 조직생활에 첫발을 내딛는 초등학교 입학생을 둔 부모일수록 고민이 더 많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새 친구들과는 잘 어울릴 수 있을지, 수업은 잘 따라갈 수 있을지 늘 마음이 편치 못하다. 상급학교로 진학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입시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등교’ 자체가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규칙적인 생활로 돌아가기 직전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는 ‘새학기 증후군’, 과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케이스별로 살펴보자.

엄마와 안 떨어지려고 해요 

→ “가정에서 학교생활 연습하세요”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병적으로 못견뎌 하거나 극도로 불안해 한다면 ‘분리불안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분리불안의 정도가 심할수록 두통이나 복통을 호소하며 등교 거부를 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입학 초기에 잠깐 나타났다가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초등학교 3·4학년 때 갑자기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손석한 연세신경정신과 원장은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학교생활을 미리 연습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충고했다. 학년이 바뀌면서 친구들도 바뀐다는 것 등을 아이가 예측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면 안심을 할 수 있다는 것. 학교에 가기 싫다고 하는 아이에게 다그칠수록 부담감만 안겨줄 수 있다. 또 엄마들이 ‘우리 아이가 과연 잘 할 수 있을까’ 먼저 걱정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엄마의 불안부터 없애야 한다고 손 원장은 지적한다.

‘왕따’ 겁내 학교에 안 가려고 해요

→ “개학 전 친구들과 자주 어울리게 해주세요”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아이일수록 집단 따돌림, 소위 ‘왕따’의 대상이 되기 쉽다. 말보다 행동이 앞서거나 또래 친구와 타협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일단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부모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김태훈 사랑샘터 소아신경정신과 원장은 “‘친구들이 나와는 놀아주지 않는다’는 말은 반대로 ‘내 친구가 내 맘대로 되지 않는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무조건 ‘내거야’라는 식은 더 이상 학교생활에서 통하지 않기 때문에 친구들 사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아이의 요구를 들어주기만 한 부모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왕따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개학 전 친구들을 초대해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시간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왕따에 대한 불안감이 지속되면 자신감 저하,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엔 심리치료를 권하지만 정도가 심하면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반항장애’ 방치하면 비행청소년 되기 쉬워요

→ “일관된 양육태도 중요…ADHD도 의심해보길”

자기 뜻대로 안돼 무작정 떼를 쓰거나 어른에게 대드는 등 반항적 행동이 청소년기에 두드러진다면 적대적 반항장애를 진단할 수 있다. 흔히 사춘기 때에는 한번쯤 이유 없는 반항을 하게 마련이지만 이로 인해 학교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다면 심각한 질환을 낳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40~70%가 반항장애를 동반한다. 이외에도 우울장애, 사회성 저하 등 2차적 장애를 보이기 때문에 ADHD가 의심되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가정불화가 높을수록, 체벌이 심할수록 이에 대한 분노가 반항적·적대적 태도를 낳게 되며, 이를 방치하면 비행청소년이나 사회부적응자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또 어머니가 우울한 경우에도 이런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때문에 반항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선 일관된 양육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반항장애 체크리스트

다음 행동 중 4개 이상일 경우 적대적 반항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1. 자주 화를 낸다.

2. 어른과 말다툼을 자주 한다.

3. 어른의 말을 듣지 않고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다.

4. 일부러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한다.

5. 자신의 실수에 대해 남 탓을 한다.

6. 다른 사람에 의해 기분이 상하거나 쉽게 신경질을 낸다.

7. 자주 화를 내고 원망한다.

8. 악의에 차 있거나 앙심을 품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