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청동길 따라 이색박물관 여행을~

봄처럼 따뜻했던 지난 주말 오후, 모처럼의 여유를 가지고 외출에 나섰다. 찾아간 곳은 ‘도심 속의 섬’이라 불리는 종로구 삼청동.

따스한 햇살을 받아 더욱 정다운 돌담길로부터 시작되는 삼청동은 유명한 갤러리가 즐비하고 예쁜 찻집이 많아 언제부턴가 2030 여성들이 멋을 찾는 곳으로 각광을 받아왔다. 특히, 1900년대 초 지어진 개량 한옥집 곳곳에 숨어있는 개인이 운영하는 이색 박물관은 삼청동의 숨겨진 ‘보석’이다. 

아는 사람만 찾아간다는 삼청동의 대표적인 이색 박물관들을 순례하며 고즈넉이 사색을 즐겨보자.

티베트 불교에서 보기드문 여성 분노존 ‘뺀댄하모’.
▲ 티베트 불교에서 보기드문 여성 분노존 ‘뺀댄하모’.
티베트 박물관

두개골·머리가죽 북 ‘다마루’에서 삶의 덧없음 실감

관람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5000원, 어린이 3000원. 문의  (02)735-8149  www.tibetmuseum.co.kr 

정독도서관에서 삼청동 거리로 가는 골목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는 ‘티베트 박물관’.

인테리어 디자이너이자 박물관 컨설턴트인 신영수 관장이 몇십년에 걸쳐 직접 공수해온 물품들은 불교를 국교로 하는 티베트인들의 삶 그 자체를 보여준다. 불교의식이나 축제 때 주로 사용되는 나팔 ‘둥체’, 경전을 외울 때 횟수를 측정할 수 있는 ‘마니차’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사람의 두개골과 머리가죽으로 만든 작은 북 ‘다마루’는 인생사의 덧없음을 강조하는 티베트 승려들의 의식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2충에 전시된 화려한 전통의상도 눈여겨볼 만하다.

세계장신구박물관

“결혼반지 지름 8cm나 된다구요?”

관람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5000원, 어린이 3000원.

문의  (02)730-1610 www.wjmuseum.com

티베트 박물관 맞은편에 보이는 은색의 반질반질한 철문은 ‘세계장신구박물관’의 입구다.

30여년을 외교관의 아내로 살며 전세계를 누빈 이강원 관장이 직접 모은 1000여점의 전통 장신구는 어느 것 하나 보통 게 아니다. 지름이 8cm나 되는 중앙아시아 투르크멘의 결혼반지, 아프리카 수단 딩카족 추장들이 주로 착용한 상아 반지 등이 있다. 120여개에 달하는 에티오피아의 은 십자가, 호박과 은으로 만들어진 고대 모로코의 목걸이 등도 눈에 띈다.

토이키노 장난감 박물관

‘스타워즈’, ‘아톰’ 만나며 향수 만끽

관람시간 오후 1시부터 8시(주말과 공휴일에만 개관). 입장료 어른 5000원, 어린이 3000원. 문의 (02)723-2690 www.toykino.com

삼청동 거리로 나와 감사원 방향으로 향하는 길가엔 장난감 박물관 ‘토이 키노’가 있다.

장난감의 ‘TOY’와 영화를 뜻하는 ‘KINO’를 합성한 박물관의 이름처럼 이 박물관에는 사진작가인 손원경 대표가 20여년 동안 국내외에서 수집한 3만점 이상의 장난감과 영화 속 캐릭터들이 살아있다.

 1관에는 ‘반지의 제왕’, ‘스타워즈’와 같은 인기 영화와 ‘미키마우스’, ‘푸우’ 등 애니매이션의 주인공들이 인형으로 만들어져 각종 소품과 함께 명장면을 연출한다. 2관에서는 70년대에 생산된 조립식 장난감을 비롯해 옛 추억을 되살려주는 양철 자동차, 아톰 등을 만날 수 있다.

부엉이 박물관

“80개국 2500여개의 부엉이 볼 수 있어요”

관람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월·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5000원, 어린이 3000원. 문의 02-3210-2902

www.owlmuseum.co.kr

토이 키노에서 감사원 방향으로 올라가면 부엉이들의 천국 ‘부엉이 박물관’이 있다.

15살 때 수학여행지에서 부엉이 기념품을 샀던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80여 개국 2500여점의 작품을 수집한 배명희 관장은 대만에서는 이미 ‘부엉이 달인’으로 통한다.

지난해 말 한명숙 총리도 방문한 바 있는 부엉이 박물관에는 아프리카 짐바브웨의 돌조각 부엉이, 캐나다 인디언 추장이 그린 부엉이 그림 등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 크리스탈, 빵, 나무 등 만들어진 소재도 다양하다. 부엉이를 관람하고 있으면 관장이 직접 부엉이의 상징, 일화, 특성 등을 설명해준다. 이와 함께 따끈한 차 한잔도 무료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